스포츠 문화2016. 5. 25. 11:31

[콘돔(Condoms) Rio올림픽참가선수들 Zika바이러스 사전차단 필수품으로 대세?]

 

*순서:

 

. Rio 2016조직위원회의 남녀선수들에게 2종류 콘돔 배포

. 콘돔(condoms)사용결정의 선두주자는 호주 올림픽선수단

. Zika바이러스 신드롬 Update(USOC)

. USOC Zika바이러스 주 방지 책은 콘돔(condoms)

. Zika 바이러스의 실체와 감염 후유증

. 한국선수단의 Zika바이러스 대비책은 세계최초 Zika방지 유니폼 착용

 

 

*내용:

 

1.  Rio 2016조직위원회의 남녀선수들에게 2종류 콘돔 배포

Rio2016대회 기간 중 450,000개의 콘돔이 각국 참가선수들에게 배포될 것이라고 합니다.

콘돔 45만개는 2012년 런던올림픽에서 배포된 콘돔수의 3배나 많은 수라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Rio2016 올림픽 성화/사진출처:insidethegames)

 

특이한 사실은 100,000개에 달하는 여성용 콘돔(female condoms)도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남성용 콘돔(condoms for men) 350,000개라고 합니다.

또한 175,000갑에 달하는 윤활제(packets of lubricant)역시 제공되고 있다고 합니다.

브라질 일간지인 Folha de Sao Paulo지는 콘돔사용증가가 Zika바이러스와 연관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건강공포증(the health scare)은 Rio2016조직위원회 관계자들의 골치거리임에는 틀림 없어 보입니다.

IOC는 콘돔사용으로 10,5000명에 달하는 참가선수들과 직원들로 하여금 안전한 섹스를 하도록 고무시켜 줄 것이라고 언급하였다(IOC said the condoms would encourage 10,500 athletes and staff to practice safe sex.)고 합니다.

이 콘돔들은 724일 개장하는 Rio2016올림픽 선수촌 내에 위치한 진료소(clinic)또는 자판기로부터(from vending machines)도 무료로 배포된다고 합니다.

 

2.  콘돔(condoms)사용결정의 선두주자는 호주 올림픽선수단

5월 초 호주올림픽 선수들에게 Zika바이러스로부터 감염을 지키기 위하여 초 강력 보호장치 콘돔(extra-protective condoms)을 제공할 것이라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중 보호장치 비바 젤 콘돔”(Dual Protect Viva Gel condoms)에 함유된 특수처리윤활제(a special lubricant)는 항 바이러스 성 물질(an antiviral agent)역할로 작용된다고 합니다.

Starphrma Holdings사와 Ansell Limited사가 제공하는 특수윤활제처리 콘돔은 세계초유(a world’s first)라고 합니다.

London 2012올림픽 대회에서는 Durex사가 무료콘돔들을 참가선수들에게 제공한바 있다고 합니다 

 

 (Vancouver2010동계올림픽 콘돔/사진출처:arountherings)

 

3.  Zika바이러스 신드롬 Update(USOC)

Rio 2016올림픽의 상서롭지 못한 상징물들 중 하나가 되어버린 Zika 모기 바이러스가 태어나는 아기에게 옮기는 선천적 장애 증세 중 하나인 소두증(microcephaly)의 직접원인으로 입증되자 Rio2016 올림픽 참가 각국 선수단의 자국선수들 보호를 위한 방지대책이 지구촌을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민주당 출신 상원의원 그룹은 Zika 바이러스가 Rio2016올림픽 참가 미국선수들에게 미칠 악영향에 대해 염려의 목소리를 냈다고 합니다.

워싱턴 발 AP통신 보도에 따르면 D-Calif. 출신 Barbara Boxer상원의원은 523() USOC에 보낸 서한을 통하여 모기가 옮기는 바이러스 만연(the spread of the mosquito-borne virus)에 대비하는 대책에 대한 질의서에 서명한 11명의 상원의원들 중 한 명이라고 합니다.

Scott Blackmun USOC CEO는 답변서를 통하여 USOC가 취하고 있는 조치들에 대해 개략적으로 해명하였는데 1)바이러스관련 선수들의 질의에 답변 가능한 의사들로 구성된 전염병 자문그룹(an infectious disease advisory group)구성을 포함한 방지대책을 언급하였다고 합니다.

 

(Scott Blackmun/사진출처: insidethegames)

 

그는 USOC가 긴급대응 의무조치계획(a medical emergency response plan)을 발동하여 “Rio에서 어떤 종류의 질병이나 부상을 위한 사전식별 의무 관리전략 제공”(provide pre-identified medical management strategies for any illness or injury in Rio)할 것이라고 설명하였다고 합니다.

 

4.  USOC Zika바이러스 주 방지 책은 콘돔(condoms)

Rio에서 선수들은 올림픽선수촌에서 에어컨이 작동되는 각자 배정된 방에서 체재할 것이며 방충제(insect repellent)와 긴 소매 셔츠와 바지(long-sleeve shirts and pants)가 지급되는 것은 기본이고 특히 질병대책센터(CDC: Centers for Disease Control)가 권장한 대로 남미지역 여행 후 6개월까지 사용할 콘돔(condoms)을 선수들뿐만 아니라 직원들에게고 제공할 것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이 질병은 성적으로도 감염될 수 있기(The disease can also be transmitted sexually) 때문이라고 합니다

 

 

5.  Zika 바이러스의 실체와 감염 후유증

소두 및 뇌기능 발육부전을 갖고 태어나게 되는 선천적 장애증세(the birth defect in which babies are born with small heads and under-developed brains)인 소두증(microcephaly)와 지카(Zika) 바이러스와의 연관관계는 미국 건강관계자들에 의해 최근 입증된 바 있다고 합니다.

 

지카(Zika)는 소두증(microcephaly)을 비롯하여 유산(miscarriages), 조산(premature birth), 아기 시력장애문제(vision problems in babies) 및 다른 출산 시 선천적 장애증세를 유발할 수 있다고 New England 의학 저널이 발행한 연구결과로 보고 되었다고 합니다.

 

지난 10월 이래 브라질에서 확인된 소두증(microcephaly)사례만 총 1,113건이라고 보고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들 중 약 200건이 Rio de Janeiro지격에서 발생하였지만 올림픽 및 패럴림픽 대회가 겨울시즌에 열리는 것을 감안할 때 위험 정도는 적정한 수준의 주의를 기울일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WHO의 권고사항과 뒤이어 IOC Rio2016조직위원회 관계자들에 따르면 임신여성의 경우 대회참가를 자제하도록(for whom who are pregnant to not attend the Games) 주의를 환기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6.  한국선수단의 Zika바이러스 대비책은 세계최초 Zika방지 유니폼 착용

한국 정부관계자와 스포츠 대표단은 지난 4월 초 Rio올림픽 경기장 및 Rio 지역 병원들을 방문하였는데 조사 탐문에 따른 주의 및 지침사항들을 선수들에게 배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Richard Budgett IOC의무국장은 Rio를 찾는 모든 이들은 Zika 및 다른 모기들이 매개체로 옮기는 질병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 들여 대비할 것을 언급했다고 합니다.

 

Everyone coming to the Games does need to take Zika and other mosquito borane diseases seriously.

But we need to do so proportionally.

The first thing to say is that were fortunate the Olympics in in the winter.

 

Rio2016 올림픽 한국선수단이 “지카 바이러스 방지 유니폼”(Zika-proof uniforms)을 입기로 결정하자 세계적으로 화제거리로 등장하였다고 합니다.

 

“지카 바이러스 방지 유니폼”(Zika-proof uniforms)은 금년 85일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개막되는 올림픽에 참가하는 대한민국선수단이 착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Rio2016 올림픽 한국선수단 유니폼 시연회/사진출처:insidethegames)

 

 

이 유니폼은 선수들이 모기를 매체로 전염되는 바이러스로부터 선수들을 보호 하기 위한 시도인 것(an attempt to protect athletes from the mosquito-borne virus)으로 알려졌습니다.

 

 

 

                      (Zika mosquito/사진출처: FrancJeux)

 

 

모기퇴치 화학물질(mosquito-repellent chemicals)이 긴 바지와 긴 소매 셔츠 및 자켓 등 한국선수단이 착용하는 모든 의류(all the outfits)에 첨가 처리되어 있다고 KOC가 발표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지카 모기 바이러스 방지 선수단 착용 의류는 선수들이 Rio2016올림픽 개 폐회식 단복을 비롯하여 연습경기 및 올림픽선수촌 생활 복장으로 착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Rio de Janeiro/사진출처: insidethegames)

 

하지만 경기 시 착용하는 경기복의 경우 경기력에 영향을 미칠지도 모르는 우려로 인해 지카 모기 바이러스 퇴치용 화학물질을 추가하는 등 변경사항 없이 겸해서 사용될 것이라고 합니다.

 

선수들은 경기 중 모기퇴치 스프레이(anti-mosquito spray)사용이 허용된다고 합니다.

 

*References:

-insidethegames

-FrancJeux

-Sport Intern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