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정보2021. 12. 21. 07:37

[Paris2024올림픽 개회식 사상최초 파리 도심(City-Centre) Seine강가에서 개최 확인]

 

 

Paris 2024올림픽 및 패럴림픽 조직위원회는 파리의 상징인 La Seine(센느강)이 올림픽 개회식경기장으로 활용될 것이라고 선언하였는데 선수들은 개회식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6km루트를 배에 타고 유람하면서(set to travel in boats in 6km route) 구경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Paris 2024조직위원장인 Tony Estanguet는 지난 3월 센느강이 올림픽 도심개최 개회식(city-center Opening Ceremony)장으로 쓰일 것임을 암시하였던 바 있다.

 

 

Estanguet조직위원장은 1213일 기자회견을 통하여 Paris2024집행위원회와 IOC가 개회식 장 위치를 승인하였음(approved the location)을 확인하였다.

 

3차례 올림픽에 출전한 바 있는 Estanguet조직위원장은 센느강변 올림픽 개회식 개최목적은 전형적인 기존 스타디움착석 방식에 비교하여 개회식 관람객 수가 대략 10배 더 늘릴 수 있으며 모든 사람에게 개방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하였다.

Paris 2024 대회 조직위원회는 수 천명의 관객들이 개회식입장권 구입 없이 무료 관람이 가능한데 입장권구매관람객 용 구역도 함께 설치되어 운영될 것(ticketed zones will also be in operation)이라고 덧붙였다.

 

대략 60만명 가량의 관람객들이 올림픽개회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대회조직위원회 관계자들은 센느강은 강줄기를 따라 170척의 배에 나눠 타고 선수용 수로”(runway for athletes)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센느강 水路 루트는 프랑스국립도서관 인근 Pont d'Austerlitz 다리에서 시작되며 개회식 행사를 기념하는 다리는 Pont d'Iéna인데 에펠 탑(Eiffel Tower)다음에 위치하고 있다.

 

센느강 주변의 Trocadéro Gardens 정원은 Tokyo2020올림픽 폐회식 종결부에서 대회기 인수인계(the handover)행사 동안 Paris의 라이브 사이트 구역이었는데 Paris2024올림픽 개회식 피날레를 장식할 것이다.

 

Estanguet 조직위원장은 6km 길이의 루트를 통해 개최도시 Paris 중심부 속으로 몰두하도록(allow for full immersion into Paris) 디자인하고 있는데 노트르담 성당(Notre-Dame Cathedral), 루불 박물관(Louvre Museum) 및 콩코르드 광장(The Place de la Concorde)등을 포함하는 Paris의 대표적 명물들의 특징을 모두 보여 줄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Paris 2024 조직위원장은 도심개회식이 Paris의 기존 건물 배경과 현대적 시설(modern creations) 등이 한데 어우러져 대회 조직위원회 관계자들로 하여금 예술적으로 이루어낼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unlimited potential)을 제공할 수 있는 개념을 정립할 수 있을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 개회식의 예술적 방향설정계획은 차후 정립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개회식에 동원될 예술적 방향설정제안에는 센느강 위에 떠 있는 오케스트라와 프로젝션이 포함되는데 관람객들이 스탠드에서 물위에 설치된 스크린을 감상하는 계획도 그릴 수 있다고 한다

 

Estanguet 조직위원장은 이전 올림픽의 날에 실시된 스포츠 이벤트가 포함된 기념행사에서 활용된 아이디어들을 보완하는 방향도 검토하겠다고 구상을 언급하였다.

Paris 2024조직위원회는 2021년 개념에 대한 발의가 시작된 시점부터 이와 연계하여 안전전문가들과 50여 차례 관련 회의를 해 오고 있다고 밝혔는데 회의 결과 지금까지 안전관련 장애물은 전무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Paris2024올림픽 개회식은 726일로 정해 진 바 있으며 대회는 811일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The Opening Ceremony will conclude at the Trocadéro Gardens by the Eiffel Tower ©Paris 2024

 

파리시장인 Anne Hildago 2024726일 진정으로 화려한 올림픽 개회식이 센느강변에서 열리면 전세계인들의 눈이 Paris에 집중하게 될 것이며 이로써 올림피즘의 가치를 자랑스럽게 증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며 이러한 야심 찬 프로젝트는 수 백명의 관계자들이 함께 협력하여 만들어 낸 것인데 파리시민들(Parisians)Île-de-France거주자들(residents)은 물론 관광객들 모두에게 기쁨을 선하게 될 것인 동시에 지금까지 주경기장에 갇혀 연출했던 기존 올림픽개회식을 개최도시 시가지중심에서 치르는 사상최초로 신기원을 이루어 내는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Thomas Bach IOC 위원장 역시 도심 속 올림픽 개회식 아이디어에 대해 지지하여 왔다.

 

Buenos Aires2018청소년 하계올림픽개회식도 스타디움 대신 7월의 거리(Avenida 9 de Julio)에서 거행된 바 있다.

 

A floating orchestra, projections and sporting showcases have been mooted as artistic ideas for the Opening Ceremony ©Paris 2024

 

Bach IOC위원장은 Paris2024개회식 도심 속 개최는 기회와 도전과제가 공존함을 인식하였지만 대회조직위원회 관계자들이 안전관련 사전조치요구사항(with the security precautions required)을 충실히 이행하면서 개회식 행사를 잘 치러낼 것으로 신뢰감을 표명하였다.

 

Bach IOC위원장은 이러한 센느강옵션(La Seine option)Buenos Aires2018 청소년하계올림픽개회식의 도심개최성공을 경험한 뒤 Paris2024조직위원회 Tony Estanguet조직위원장 및 관련 팀과 논의를 시작한 바 있는데 파리시내 Obelisk 기념물 주변에 20만명이 함께 운집하는 대규모 이벤트가 될 것이고 우리는 매혹적인 순간에 매료될 것이지만 관련 도전과제도 만만치 않을 것임을 함께 인식하고 대처할 방법도 함께 모색해야 함을 알고 있다고 평가했다.

 

*References:

-insidethegames

-GamesBids.com

-The Sports Examier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