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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C TOP 파트너, 운명의 새 시대인가 위기봉착인가?

윤강로 2024. 10. 8. 15:42

[IOC TOP 파트너, 운명의 새 시대인가 위기봉착인가?]

 

 

106일 외신 보도 내용입니다.

 

최근 IOC마케팅의 핵심 재원 양대 축 중 하나인 글로벌 TOP 파트너 15개 기업 중 일본이 점유하고 있는 3개 거대기업(Panasonic, Bridgestone Toyota)이 줄줄이 밀물처럼 빠져나가면서(recent defection of Panasonic, Bridgestone and Toyota)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듯 합니다.

 

ToyotaParis2024올림픽의 정치화”(politicization)를 비난하면서(decried the politicization) 퇴장한 셈인데 이로서 IOC금고에 타격을 준 셈입니다. 이 같은 두 얼굴의 딜레마가 불안하게 다가오고(A two-faced dilemma now looms)있는 현상이 재건의 기회(a chance of renewal)일지 아니면 쇠퇴의 전조(the harbinger of a decline)일지 의구심이 일고 있다고 있다고 합니다

 

*defection: 탈당, 변절

* two-faced dilemma: 두 얼굴의 딜레마, 위선적인 딜레마

*decry: 비난하다

*loom: 불안하게 다가오다

* harbinger: 전조, 선구자

 

IOC의 재정을 뒷받침 해주는 3개의 근본적인 기둥(three fundamental pillars)TV방영권(television rights),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 그리고 무엇보다도 스폰서(TOP Partners)등 이라고 볼 수 있는데 Beijing2022동계올림픽-Paris2024하계올림픽 4년 주기 TOP마케팅으로부터 창출되는 수입금은 US$ 30억불(4조원)정도가 걷힌 것으로 추정된다(estimated that $3 billion (€ 2.7 billion) have been raised in the cycle with the 2022 Winter Games in Beijing and the 2024 Summer Games)고 합니다.

 

*strategic alliance: 전략적 제휴

 

 

 

 

 

IOCTOP 파트너로부터 창출되는 마케팅재정지분(financial stakes )은 증가 추세로 이어져 왔는데 2009~2012(Vancouver 2010-London2012)수입금이 US$ 95천만불에서 2017~2020(평창2018-Tokyo2020)에는 US$ 23억불(€2.17 billion)로 증액되었으며 2021~2024(Beijing2022`Paris2024)기간에는 약 US$ 30억불로 솟아 오를 수 있다고 Bach IOC위원장이 암시한 바 있다고 합니다.

 

* financial stakes: 재정 지분

 

(1)Coca-Cola, (2)ABInBev, (3)Alibaba, (4)Airbnb, (5)Allianz, (6)Deloitte, (7)Omega, (8)Procter & Gamble, (9)Visa, (10)Samsung 10개 기업은 2028년까지 TOP파트너 카테고리에 건재한 것(remain active)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11)Intel(12)Atos) 2개의 거대기술기업(two tech giants) 역시 계약 종료를 앞두고(due to expire) 있지만 계약갱신공산이 크다(strong indications that they will continue their involvement)고 합니다.

 

*remain active: 건재하다

*due to expire: 계약 종료를 앞두고 있다

 

PanasonicBridgestoneIOC글로벌 파트너로서 4년 간 각각 US$ 2억불(2,600억원)을 쏟아 부었다(each poured around $200 million (€182 million) over four years as global partners)고 합니다.

 

 

 

 Table of TOP sponsors before the Paris 2024 Games. ITG(Paris2024올림픽 이전 IOC TOP 파트너 리스트/출처: ITG)

 

 

미국 테크놀로지 회사인 Intel의 경우 올림픽을 지렛대로 삼아 인공지능분야에 있어서 오랫동안 시험대로 활용해(long leveraged the Games as a testing ground for its Artificial Intelligence) 왔으며 기업의 재정이 도전적인 처지에 있음에도 불구하고(despite its corporate financial challenges) 올림픽운동과의 스폰서 관계를 유지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 같다(seems poised to maintain its relationship with the Olympic movement)라는 관측입니다.

 

* seem poised to: ~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 같다

 

 

IOC 글로벌 파트너가 되기 위하여 지불해야 할 금액에 대하여 AP의 보도에 따르면 2015년에 계약하였지만 (1)평창2018-(2)Tokyo2020-(3)Beijing2022-(4) Paris 2024 올림픽 등 2024년까지 4개의 올림픽에 Toyota가 지불한 놀랄만한 액수는 US$ 8 3,500만불(18,550억원)에 이른다(Toyota shelled out a staggering $835 million (€761 million) to promote four Olympic Games)는 보도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하여 Toyota회장인 Akio Toyota의 노골적인 실망감이 드러나면서(marked by the thinly-veiled frustration of the company’s headman, Akio Toyoda) 그는 얼마 간, 나는 올림픽이벤트가 정말로 선수우선인지 의아하게 느껴왔음” (For a while now, I’ve been wondering if the event really puts the athletes first)이라고 토로하였다고 합니다.

 

* shell out: 기부하다, 거액을 내다

* thinly-veiled frustration: 노골적인 낭패, 좌절, 실망

 

Toyota회장의 언어는 틀림없이 독화살이고 파괴적인 메시지(undeniably a poisoned dart, a disruptive message)였는데 일본 대기업총수가 그렇게 투명하게 공중파에 던지는 일은 거의 좀처럼 나오기 힘든 장면(seldom aired so transparently by a corporate titan like the Japanese giant)이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poisoned dart: 독화살

*undeniably: 틀림없이

* disruptive message: 파괴적 메시지

 

이 같은 발언 수위로는 만족치 못한(Not content with this jab) Toyota회장은 최근 podcastIOC에 또 하나의 강 펀치를 날렸는데 올림픽이 점점 더 정치화 되어 가고 있음”(it’s becoming increasingly politicized)이라고 주장하였다고 합니다. 이러한 신랄한 비판(sharp criticism)이 우연의 일치 든 숙명적인 것이든(whether by coincidence or fate) 한때 순수한 경기대회였던(once purely about competition) 세계최대스포츠제전이 정치적 책략과 기득권의 무대로 변질되어 왔다(transformed into a stage for political maneuvering and vested interests)는 확신에 찬 믿음을 집중 조명하여 준 것(highlighted the growing belief )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합니다.

 

* swipe: 강타, 강 펀치

* sharp criticism: 신랄한 비판

* by coincidence: 우연의 일치로

* political maneuvering: 정치적 공작, 책략

* vested interests: 기득권

 

 

 

Chart on the gain in the penultimate four-year period through streams. ITG

 

 

 

 

IOC는 총 15IOC TOP 파트너 중 일본 Trio가 빠져나갔음으로 12개 글로벌 최고 기업들(top-tier sponsors)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들은 최소한 2028LA올림픽까지는 명맥을 유지하겠지만 그 동안 IOC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와 함께 건강에 대한 공약(commitment to health)을 소비자들과 대중들에게 홍보하면서 자금 줄 브랜드(bankrolling brands)들은 이제 소비자들과 진정으로 공감과 공명이 되는 가치를 전략과 일치시키는 목표를(aim to align their strategies with the values that truly resonate with consumers) 지향하고 있는 판국입니다. 따라서 이제는 더 이상 단지 제품 판촉 뿐만이 아니라(no longer just about promoting products) 진정성 있는 행위와 이니셔티브를 통한 스포츠이벤트의 사회적이고 환경적인 영향에 대한 순수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타내야(demonstrating a genuine concern for the social and environmental impact of sporting events through real actions and initiatives) 하는 숙제를 안고 있는 것입니다,.

 

* bankrolling brands: 자금 줄 브랜드


20176, McDonald’s와 올림픽은 수십 년간의 파트너계약에서 갈라져 이제는 8년 단위로 계약을 쪼개어 연장(cutting short an eight-year extension)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쪼개기 계약 연장의 주된 이유 중 하나는 IOC가 패스트푸드 거대기업에서 지급 금 주는 것을 수용하는(accepting payments from a fast-food giant)한편, 건강지킴이 공약을 선포하는 것(proclaiming its commitment to health)이 위선이라고 집중 조명한 건강옹호그룹 들로부터 공공연한 비판이(public criticism from health advocacy groups, who highlighted the hypocrisy of the IOC)나왔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017년부터 Paris2024올림픽까지의 준비기간 7년이 빠르게 지나가면서 IOC는 웹사이트에 음식 제공은 더 해당지역을 중심으로 하고 더욱 지속 가능하며 건강을 더 생각한다고 자신만만하게 선언(declares that food offerings will be more local, sustainable, and healthier)하였다고 합니다, 이러한 신선하게 선포된 초점은 스포츠를 통한 더 나은 세상 만들기”(build a better world through sport)라는 IOC의 사명과 정직하게 맞아 떨어진다(This fresh focus fits squarely with the IOC’s mission)고 합니다.

 

* squarely: 정직하게, 공평하게

 

하지만 여기에는 아직 모순이 있는데(Yet here lies the contradiction) 이러한 고상한 약조는 설탕이 가미된 음료제조대기업 제품이 제2형 당뇨병과 심장질환(type 2 diabetes and heart disease)과 같은 예방 가능한 건강 이슈와 연관되어 있다(linked to preventable health issues like type 2 diabetes and heart disease)는 사실과 충돌하고 있는(clash with the fact) 장본인인 코카콜라가 1928년이래로 올림픽과 가장 오랜 파트너들 중 하나로 유지되고 있다는 것(remains one of the Olympics’ oldest partners since 1928)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코카콜라를 버리는 것(dropping Coca-Cola)은 올림픽홍보상 전체 판도를 잠재적으로 재 개편하게(potentially reshaping the entire landscape of Olympic promotion) 되는 판 뒤집는 계기(a game-changer)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 sugary drinks: 설탕이 가미된 음료

* type 2 diabetes: 2형 당뇨병

* heart disease: 심장 질환

* preventable health issues: 예방 가능한 건강문제

* game changer: 판 뒤집기 주도세력


Tokyo2020 Paris2024올림픽에서 Simone Biles, Letsile Tebogo, LeBron James, Steph Curry, Mondo Duplantis Novak Djokovic과 같은 탁월한 기량을 보여준 선수들의 기록경신뉴스가 미디어의 헤드라인을 장악했음(grabbed headlines)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논란거리들은 Samsung Home Depot 등 기업이 IOC와의 파트너 계약을 종료한다는 소문이 수면위로 떠오르면서(as rumours surfaced about companies like Samsung and Home Depot ending their IOC partnerships) 비록 Reuters가 잘못된 뉴스를 바로잡으려고 개입하였음에도 불구하고(although Reuters had to step in to dispel the misinformation)파티를 망친 듯싶다(recent controversies seem to have spoiled the party)는 보도 입니다.

 

* transcendent: 탁월한, 초월적인

* spoil the party: 파티를 망치다, 파티의 흥을 깨다

 

어쩌면 IOC는 미국이라는 거대 시장을 염두에 두고 LA2028올림픽을 겨냥하여 이제 글로벌 마케팅전략대신 소규모, 국가별, 또는 지역별 후원 마케팅 방법을 선택할 수도 있다(IOC might opt for "smaller national or regional patronage instead of expanding its global list)는 견해도 있는데 이 모든 판도는 스폰서들에 결정권이 넘어갈 수 도 있다고 합니다.

 

*References:

-insidethegames

-IOC website

-ITG 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