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2018시리즈 2017. 7. 24. 11:30

[평창2018성공개최 필수요소 100가지 Update(G-200 기준시점)]

 

 

오늘(724)은 평창2018 G-200(패럴림픽기준 G-228)이 되는 날입니다.

 

 

하지만 평창2018동계올림픽 각국 참가선수들을 기준으로 보면 올림픽선수촌이 개촌하는 201821일이 대회참가 시작인 셈이므로 실제로 G-192이 된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IOC가 올림픽 조직운영을 통솔하는 글로벌 최종 결정권자(ultimate decision maker)라면 POCOG은 최종행위 실행자(a final action implementationist) 또는 행동개시 첨병 전시자(action displayer) 또는 행동전개자(action deployer)가 되어야 한다라는 현장친화적 주장이 있어 왔습니다.

 

 

평창2018의 경우, 대회현장총괄 최고실무지휘자 격인 ‘COO’(Chief Operating Officer최고운영책임관리임원)란 직위가 아직 직접 활성화 되고 있지 않는 상황입니다.

 

 

COO기업 내의 사업을 총괄하는 책임자로 사장이나 CEO가 겸임하기도 한다. 기업에 따라 최고업무책임자 · 최고집행책임자 · 업무최고책임자 등으로 폭넓게 쓰이고 있다. 2000년부터 미국의 기업에서 생겨나기 시작해 세계적으로 파급된 직책이다라고 백과사전에 정의되어 있

습니다.

 

 

실제로 지난 73~4일 강릉 La Kai Sand-Pine 리조트 개최 IOC Project Review회의 기간 중 IOC 올림픽관련 수석국장인 Christophe Dubi는 사석에서 평창2018COO가 없음을

인정하면서 모든 올림픽조직위원회에 COO를 반드시 임명할 필요는 없으며 COO가 없는 상태로 올림픽을 치른 전례가 있음을 상기시켜 준 바 있습니다.

 

 

지금 돌이켜 생각해 보면 사실상 IOC가 아직까지는 원거리지원 그리고 대회기간 중에는 COO에 준하는 역할을 POCOG지휘부와 함께 공동으로 협업 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도 듭니다.

 

 

이제 평창2018개막까지 G-200(G-192)이란 시점이지만 평창2018이 평창만의 색깔로 디자인하고 평창-Specific’한 대회를 마지막 단계에서 화룡점정(畵龍點睛)해야 되지 않겠나 라는 마음도 일어나는 시점입니다.    

 

지난 2017418일자 KBS TV 멀티미디어 뉴스 "올림픽을 올림픽이라 부를 수 없는 평

"제하의 기사내용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공감되는 대목으로 생각됩니다

그 동안 평창2018이 여러 가지 이유와 IOC와의 상생을 위한 기술적인 협업과정으로 인하여 할 수 없이 인정해 온 부분도 있었지만, 주인의식을 가지고 정당한 주장을 통하여 관철하여야 할 부분(if any)은 모두 적시하여 Olympic Agenda2020의 핵심 기조인 "Flexibility(탄력적 융통성), Sustainability(지속가능 성과 유산 Transparency(투명성)"임을 인식하고 밀고 나아가야(push forward) 하겠습니다.

 

 Ski Jump, Sliding Center, Biathlon, Cross Country Skiing, Snow Board Big Air 5개 핵심 종목이 운집한 알펜시아 클러스터(Alpensia Cluster)에 대하여 기존 "Alpensia Sports Park"대신 "Alpensia Olympic Park" 등 올림픽명칭유산(Olympic Naming Legacy)의 일환으로 재 명명할 것을 간부회의 석상에서 수차 건의해 왔었습니다.

POCOG조직위원장께서도 그러한 취지에 동의하시어 지시하시어 추진하였었고 개최도시 협력 관의 행정적 뒷받침 하에 드디어 IOC도 승인하는 알찬 결실(Alpensia Olympic Park 外 다수)을 맺은 바 있습니다.

 

이제는 남은 시점에서 IOC보다 POCOG이 실질적인 주도권을 행사해야 할 시점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It is now PyeongChng2018’s show-time to take real initiatives, hegemony, and leadership in the operational readiness stage to lead the Games to a great success in history)

 

 

이제 200일도 채 안 남은 기간 동안(2017년 후반부~2018년 初) 처리해야 할 사안과 이슈와 과제가 아직도 많이 산재해 있는 상황이며 현실입니다.

 

 

지난 주 강릉 옥계 소재 한국여성수련원에서 열린 부장급이상 POCOG간부 워크숍에서 대회 조정관 실 부장이 대회기간이 개회식~폐회식(2.9~25)이 아니라 올림픽선수촌 개촌일(2.1)부터 폐촌일(3월 말/패럴림픽 기준)까지라고 재정의해 주었습니다.   

 

 

 

“PyeongChang is not just Pyeongchang.  PyeongChang is Korea” (Part I)

 

“PyeongChang is neither just PyeongChang, nor just Korea;

PyeongChang is becoming the Global Olympic Capital in the winter season of 2018.” (Part II)

 

 

 

*평창2018성공 필수요소100가지 순서:

 

가. POCOG의 주요 화룡점정(畵龍點睛) 격의 핵심업무 점검요망제언(33가지)

나. 올림픽대회 성공적 조직 운영에 필요한 핵심 가치(Core Values) (15가지)

다. 평창2018 성공적 개최 핵심 열쇠(Keys to Success) (42가지)

1)   기본개념(Basic Concepts)

2)   목표설정(Objectives):

3)   POCOG 조직문화 설정관련 참고제언

4)   대회조직 핵심 참여요소

 

라. Lillehammer1994동계올림픽조직위원장의 우정 어린 조언 (10가지+1)

마. Salt Lake City 2002동계올림픽 선수촌 운영 조직 Bench-Marking

 

<100가지 핵심제언>

 

 

1.   POCOG의 필수 화룡점정(畵龍點睛) 격의 핵심업무 점검요망 33가지(2017):

 


(1) IOC Contribution
수입금증액 방안 철저분석 및 고위 급 화룡점정 식 전략적 우회협상 방안 최종관철 시도


(2)
대회 각종의전(Protocol)서비스에 대한 리허설을 통한 효율적 현장 친화적 예산절감 및 Clients만족유도 구체적 방안마련

 

(1)Talk-through(원탁검토회의---(2)Walk-through(현장검토회의)---(3)Table Tops(도상연습)---(4)Simulations(가상연습)---(5)Rehearsals(예행연습)


(3) 주요 Stakeholders/Clients 및 각국 NOCs참가선수단과의 마무리 지속교신 및 소통강화


(4)
국내 및 해외 홍보(PR) 연계 효과적인 해외 전담 PR Firm (Hill & Knowlton)지정에 따른 효과적이고 집약적 마무리활용

 
(5)
평창2018 G-200일 행사 이후 성화봉송 및 참가국 확대방안 실행 로드 맵(road-map) 수립 및 관철


(6)
올림픽선수촌/미디어촌 관리운영 일일 단위 Simulation매뉴얼 사전작성 및 현장운영 사전점검 실행을 통한 마무리 점검 check-list작성 및 수시 리허설 실시  


(7)
잔여 경기장(Sliding Center/IBSF)국제공인(homologation)과 연계한 관리운영 현장실행방안 점검 check-list작성 및 현장동선 최종점검


(8) MOC
조직 내부에 위기관리상황 신속책임대응 팀(5R<Rapid & Responsible Risk Response- Reaction) 조기구성/가동에 따른 상시 예상모의리허설 실시 및 이와 연계한 미디어 관계정립 점검check-list 작성 및 리허설 실시


(9)
올림픽 성화봉송 스케줄 완성에 따른 국내봉송현장 시나리오에 따른 최종 점검 검증 check-list작성(그리스 올림피아 성화채화 및 그리스 출발 프로그램 포함)


(10)
개폐회식 시나리오 최종 조율 및 점검 및 검증 check-list 작성과 리허설실시


(11)
국제적 지적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Rights) 대상 entity에 대한 최종 마무리 check-list 작성 및 점검


(12)
국제소송 등 국제법관련 예상 매뉴얼 개발 및 대응 방안 연구 검토  


(13)
재정적 및 상업적 준수사항 국제적 처리 연계한 사례개발 및 점검check-list작성


(14)
국내 마케팅 수익금에 대한 IOC 로열티 Cash대신 VIK로 대체 상환 방식 지속 적 협상 및 막후 타결방안 준비


(15)
입장권 국내외판매 숙박연계 패키지 개발 국내외 대행사 협업 및 점검 check-list작성과 아울러 가용 숙소 별 예약현황파악   


(16)
세금부과 잔여 이슈 처리 실행방안 점검 최종 마무리check-list 작성


(17)
올림픽 심볼 포함한 관련브랜드 법적 보호 및 매복 마케팅 현장 예상 가능 구체적 사례 별 적시 및 연계 현장처리방안 Simulation 실시 

 
(18)
국제적 문화행사 (: 올림픽 학술총회개최/if any )대상 사전 점검 및 현황파악


(19) OBS
를 중심으로 IBS내 국제방송관련 제반 현장처리 예상사항 Check-list 작성 및 현장 연계대책


(20)
인터넷 및 SNS휴대통신기기 관련 사항과 잠재적 Hacking관련 대응책 마련 Check-list 작성 및 사례 별 대응방안 리허설 실시


(21)
국내외보험 적용대상 별 처리기준 사전 마련에 따른 Check-list


(22)
불법 내기(illegal betting)도박에 대한 사전처리지침(IOC및 경찰청 연계)마련 및 현장 적발 시 대응방안 리허설 실시

 

(23) 승부조작(match-fixing, competition manipulation)에 대한 예상사례 별 사전처리지침(IOC IFs협업)방안 마련 및 관련 리허설


(24)
신설된 ITA(Independent Testing Authority)주관 도핑관련 이슈처리 종합 check-list작성 및 사전 현장 시뮬레이션 및 리허설실시


(25)
입장권판매 연계 국내외 입장권 구매자 숙박 및 Hospitality Package제공관련 국내대행사연계 현황파악 Check-list 작성 및 사례분석


(26) IT
기술 표준화에 따른 Olympic Family 및 미디어 연계 사전 정보공유 및 Intel 연계 5G 등 기술협업관련 Check-list 작성 및 잠재적 중복우려 조율 방안 사전 마련


(27)
출입국 및 관세관련 평창2018 매뉴얼에 따른 현장전개 Simulation 실시


(28)
국제적 테러 등 안전대책에 따른 Interpol 등과의 협업관련 Check-list 작성 및 예상 시나리오 점검  


(29)
조직위원회와 올림픽 패밀리와의 국제적 예상분쟁 이슈 및 사례 대비 해결방안 등 사전 점검 Check-list


(30)
최종 제9IOC조정위원회(829~31)및 제9Project Review(최종/ 1123~24)회의 대책(향후 각 FA별 평창-Specific RFP추가 제안내용 발굴 및 관철 시나리오 사전 점검 Check-list

 

(31) 동계 올림픽 및 패럴림픽 일일 선수단장회의 주요 예상이슈 점검과 사전 대응책 마련 및 예상참가국 최다화 방안 실행현황 및 IOC와의 협업 Update

 

(32) MOC(Main Operations Center)의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현장운영실행 및 예상이슈해결방안 사전 시뮬레이션 및 최종 운영지침확정에 따른 현장전개 시 신속 위기대응매뉴얼 검증 Check-list 작성과 지속적인 리허설 실시

 

(33)출도착 공항(인천, 김포, 양양 등)종합상황실(Airport MOC)설치 및 운영 실행방안 사전검토 및 문제점 대비 대응 방안 Check-list와 관련 현장 리허설 실시 (버스수송요구 선수단에 대한 Plan B 가동)

 

 

*도핑관련 독립검사실행 기구(ITA: Independent Testing Authority)?

 

A.  지난 79IOC집행위원회 제1일 차에 ITA설립을 강행 추진하면서(pushing forward with the creation of an ITA) IOC집행위원회는 ITA업무모델(business model) 원칙에 대해 승인한 바 있음

 

B.  ITA는 독립적인 비영리 스위스재단(an independent non-for-profit Swiss Foundation)으로 국제연맹들(IFs) 및 주요 스포츠행사 조직기관들(MEOs: Major Event Organizations)이 세계 반 도핑 규약(World Anti-Doping Code)에 부합하도록 자치적이고 화합적인 방법으로(in an autonomous and harmonized manner) 도핑 통제 서비스(doping control services)를 제공할 것으로 알려짐

 

C.  ITA설립은 WADA(World Anti-Doping Agency)가 동의한 가운데(endorsed by WADA) 올림픽정상회담(Olympic Summit)에서 촉구된 바 있는 정직한 선수보호하기 위한 탄탄하고 독자적인 글로벌 반 도핑 시스템 구현을 위한(IOCs 12 principles for a more robust and independent global Anti-Doping System to protect clean athletes) IOC 12개 원칙사항들(IOCs 12 Principles) 중 한 가지임

 

D.  평창2018을 앞두고, 또한 IOC의무 및 과학국장(IOC Medical and Scientific Director) Dr. Richard Budgett는 프레스브리핑에서 개략적으로 설명한 바에 따르면, ITA는 추가적 지원(extra support)이 요구될 경우 가용 가능한 IOC전문가들이 합세한 가운데 도핑 통제(doping control)를 책임지고 업무수행(responsible for doping control)을 하는 기구라고 설명됨

 

E.  하지만 Rio2016올림픽에서의 사례에서 이미 드러났듯이, 평창2018대회에서 제재조치 부여(sanctioning)는 독자적으로 결정할 것으로 알려짐

 

F.  책임이관(transfer of responsibilities)사항은 올림픽대회 적용가능 반 도핑 규칙내규에 반영되어(reflected in the Anti-Doping Rules applicable to the Games)있음

 

G.  이러한 사항들은 평창2018 대회 참가와 연관된 IOC 주사기관련 정책(Needle Policy) 및 몇 몇 NOC 과학 및 의무 장비와 관련한 IOC정책과 더불어 79 IOC집행위원회에서 승인된 바 있음

 

2. 평창2018의 성공적 조직 운영에 필요한 핵심 가치(Core Values) 15가지:

(34) ethics:
윤리규정에 맞는 깨끗하고 참신한 분위기 (최순실 국정농단사태에 대응한 현명한 대처)
(35) fair-play: 정정당당한 자세로 시합에 임할 것
(36) honesty:
정직함이 기본이 되는 풍토
(37) friendship:
우정을 통한 화합정신
(38) health:
건전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듦(A sound mind in a sound body)
(39) excellence in performance:
시합에서는 우수함과 우수성을 지향
(40) character and education:
인격과 품성이 깃든 교육
(41) fun and joy:
즐거움과 기쁨 지향<smiling face rather than stone-faced>
(42) teamwork:
일사불란한 협동작업
(43) dedication and commitment:
헌신적 봉사와 책임관철
(44) respect for rules and laws:
준법정신존중
(45) respect for self and other participants:
자기자신 및 다른 참가자들에 대한 존중
(46) courage:
비굴함을 모르는 용기
(47) community and solidarity:
공동체로써의 단결심과 단합

(48)Olympic Agenda 2020 Operational Requirements 최적화 적용 및 활용(융통성/flexibility과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라는 핵심가치에 걸 맞게 POCOGIOC로부터 찾아낼 수 있는 각 부문 별 보물이 많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발굴작업에 임해야 함)

 

 

3. 평창2018 성공적 개최 핵심 열쇠(Keys to Success)

 

1) 기본 개념(Basic Concepts) 6가지: “No better way to show Korea to the world than the successful organization of the PyeongChang 2018”

 

 

 

(49) 최적의 조직위원회 해당 분야 별 팀 구성 (Assemble great team)

(50) 목표달성 공동의식 (Agree on objectives)

(51) 명확한 책임의식 고취 및 책임분야 설정 (Define clear responsibilities)

(52)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운영 문화/분위기 설정 (Establish culture)

(53) 전략적인 회계의 현주소 (Strategic audit: where we are)

(54) 집중, 집중, 집중 (Focus, focus, focus)

 

 

2) 목표설정(Objectives):

 

(55) 회계책임성(Fiscal responsibility)

 

(56) 최적의 스포츠(Great sport)

 

-전 세계와 공유(shared with the world)

 

*NHL프로 아이스하키 소속 선수들의 평창2018에 각국 해당선수단 일원으로 별도 소속되어 NHL신분이 아닌 각국 아이스하키 종목 출전선수 자격으로 실질적 참가 현실 홍보 필요 (NHL은 결코 파견 주체가 아님)

 

(57) 평창 유관지역단체와 공유 및 소통 하는 올림픽 경험(Community shares Olympic experiences though engagement and communications)

 

-입장권(ticketing)

-청소년(youth)

-기념축하 프로그램(celebrations)

-문화 올림피아드(Cultural Olympiad): ‘Everyday, Culture and Festival”

 

(58) 진심과 열정이 녹아 드는 동계올림픽:

-메시지(message: vision, mission, slogan)

-외관(look of the Games/ brand, emblem, mascot, marks, symbols, design, etc.)

-의식(ceremonies)

 

(59) 유산(Legacy)

 

-평판/평가(reputation/result)

-공공기관 기부 기금(endowment)

-시설(facilities)

-동계스포츠 발전 및 확산 중심(winter sports hub): “평창2018 동계스포츠 진흥공단 설립추진

 

 

3) POCOG 조직문화 설정관련 참고제언

 

A.  POCOG 권장 행동원칙(POCOG’s guiding principles)

 

a)   공동작업/협동심 (Teamwork)

 

(60) 모든 해당 프로젝트/이슈에 모든 해당 조직주체 원칙적 관여하기(Involve all appropriate stakeholders in each project/issue)

 

(61) POCOG 조직 내에서는 수직적 사고가 아닌 수평적 사고 갖기(Think horizontally, not vertically, within POCOG’s structure))

 

(62) 다른 견해들도 고려하여 상생의 해결방안 추구하기(Consider other viewpoints and find win-win solutions)

 

(63) 각개격파 보다는 합동작전통한 팀의 개가를 강조하고 인식하기(Emphasize and recognize team successes)

 

(64) 타 부서에 대한 상호 협력하기(Be helpful to others)

 

 

B. 열정과 자긍심 (Passion & Pride): “Passion.Connected.”(하나된 열정)

 

(65) 자신의 업무 수행 시 금메달감의 성과 추구하기(Seek ‘Gold Medal’ performances in your own job)

 

(66) 자기 업무에 대한 애착 갖기(Love what you do)<Self-Confidence>

 

(67) 사소한 성과와 업적마다 사기진작하기(Relish each small victory and achievement)

 

(68) 각 구성원 POCOG 기여도의 역사반영 인식하기(Realize your impact on history while at POCOG)

 

C. 참여와 소통 (Engagement & Communications)

 

(69) 소통함에 진솔하고 직접적이고 정중하기(Be honest, direct and respectful in all your communication)

 

(70) 반응을 수긍하고 방어적 태도 탈피하기(Accept feedback, avoid defensiveness)

 

(71) 개별적이고 전문적인 견지와 방법으로 관련자들과 협조하여 현안사안들에 대한 즉각적인 해결방안 추구하기(Seek prompt resolution to issues with others in a personal and professional manner)

 

(72) 말하기 보다 듣기에 좀더 치중하기(Listen more, talk a little less)

 

D. 청렴성과 투명성 (Integrity and Transparency)

 

(73) 현장에 없는 사람들에게 충실하기(Be loyal to those not present)

 

(74) 하겠다고 말한 것을 행하기(Do what you say you will do)

 

(75) 숨겨진 의도 갖지 않기(Don’t have hidden agendas)

 

(76) 구성원들에게 내재된 다양성을 존중하고 중시하기(Respect and value diversity in others)

 

E. 즐김과 축하 (Fun & Celebration)

 

(77) 자기자신이 아니라 자기 업무에 진지하기(Take your work seriously, not yourself)

 

(78) 모든 회의 시 유쾌한 분위기 조성하기(Encourage laughter at all meetings)

 

(79) 사소한 일로 고민하지 않기(Don’t sweat the small stuff)

 

(80) 다른 사람들도 참여시키는 기회 많이 창출하기(Look for opportunities to include others)

 

(81) POCOG의 권장 행동원칙을 준수하는 직원들을 함께 축하해주기(Celebrate those who demonstrate POCOG’s Guiding Principles)

 

“It gives a new blood, a new life and a new idea.”

 

 

4) 대회조직 핵심 참여요소

 

(82) 외곽 요소(Outside)

 

*기금조성 출처 및 자원봉사자 모집과 현장훈련

 

. 미디어(Media)

 

. 정부(Government)

 

. 스폰서 및 라이센스 업체들(Sponsors and Licensees)

 

. 일반대중(Public)

 

(83) 지원 요소(Support)

 

. 재정(Finance)

 

. 인력(Human Resources)

 

. 법적(Legal)

 

. IOC/KSOC, IPC/KPC

 

(84) 내부요소(Inside)

 

*기획 및 의식(Planning & Ceremonies)

 

. 스포츠(Sport)

 

. 경기장(Venues)

 

. 대회 운영(Games Operations)

 

. 대회 서비스(Games Services)

 

*올림픽선수촌/미디어촌(Olympic Village/Media Village)

*숙박(Accommodation)

 

. 수송(Transportation)

-VAPPS 세심한 발급 및 철저한 관리운영

 

. 기술(Technology)

 

. 안전(Security)

 

. 의식, 외관(Ceremonies, Look)

 

(85) 미디어(Media)

 

“Media Necessity” and “Media-Friendly”

“Let’s make the media feel at home during the Games period.”

 

. 목표(Objectives):

-대회 기금 기증자, 스폰서, 정부 및 공공지원 독려 및 붐 조성하기 위한 신뢰 재창출

 

. 국내 미디어(National Media): 해당 미디어 소통 및 관린(대변인실)

-관계정립 및 이야기 거리 창출도모를 위한 미디어와의 긴밀한 소통과 홍보 지속가능 한 유지 격려

-매월 media briefing 등 정례 간담회 및 및 수시로 테마에 걸 맞는 미디어 친화적 조직운영 “Media should be on the priority list.”

 

. 강원, 평창지역 미디어: POCOG 대변인실 소관

-매달 간담회개최, 매주 기자회견, 매일 최근 동향 기사거리 제공

 

. 국내외 주요 미디어 핵심 멤버들과의 끈끈한 인간관계 지속유지: POCOG위원장(CEO)/사무총장 등 지휘부와 대변인실

 

. 실수 발생 시 인정할 것

 

. 솔직담백 하기(Openness): 보도자료 등 형태로 사전에 모든 자료 아낌 없이 배포할 것

 

-특히, 입장권 프로그램, IOC 특이사항 및 기타 따끈따끈한 토픽기사들 포함 하기

 

. 사실에 입각한 오보내용은 즉각적으로, 적극적으로 정정할 것

 

. 모든 보도관련 통신내용은 문서화 하고 녹취할 것

 

. 창구 단일화(Single Voice Messaging): 모든 미디어 관련 질의내용은 대변인 실로 철저히 이관할 것

 

-악성 인터뷰는 사절/근절(no rogue interview)

-정확한 데이터 완비(accurate data)

-통합된 메시지 유지(unified message)

 

(86) 중앙정부 대책

 

. 경험 풍부하고 인맥이 좋은 분야 별 외부자문역 발탁/추대 및 관리운영하기

 

. POCOG 위원장(CEO) 및 사무총장 격월 제로 해당 정부 협조부처 핵심 관료들과 일대일 회동(one-on-one meetings) 주선하기

 

. POCOG 담당 국장들과 대 새 정부 부처 해당자문역들과 정부 실무진과 광범위한 후속작업하기

 

. 새 정부 부처 핵심 관료 교체 시를 대비한 하부관리들과 긴밀한 관계 지속 유지 필요함

 

 

(87) 지방정부(강원도청, 평창군청, 강릉시청, 정선군청) 대책

 

가. 정치인들을 POCOG편에 서게 하기 위하여 아군 미디어 활용 필수적임 

나. 지방정부 주관 각종 위원회, 세미나 포럼 등에 최대한 자주 참석하기

다. 유 경험, 유능한 조정관 및 직원들 적극 활용하기

라. 지방정부 지도급 인사들과 신뢰관계 구축하기

마. 선심성 발언을 하기 전에 반드시 계약서 작성하기

 

*POCOG 4차 구조개혁 시 개최도시협력관제 신설은 시의적절 한 포석이었음

 

 

 

(88) 스폰서 대책

 

. 폭 넓은 올림픽 마케팅 경험 풍부한 지도급 인사 필수

 

. 위원장(CEO)/사무총장포함 광범위하고 유능한 자질의 세일즈 팀(Sales team)운영

 

. 고 단위 맞춤형, 스폰서를 염두에 둔, 제안서 작성 노하우

 

. 최고급 서비스를 포함한 포괄적인 제반 스폰서 서비스 보장 방안

 

. 항시 대담함과 담대함의 정신무장

 

(89) 공공대책

 

. 신뢰 구축 및 지속유지를 위한 미디어 활용 노력 필수

 

. 상징적인 활동행위는 호의적인 인상을 남김(특히 대회개최 시기가 멀수록)

 

-현물(VIK) 기부행위

-자선단체들과의 공조행위(연말연시 기부활동 홍보를 통한 붐 조성)

-유산관련 혜택발표행위

-학교 및 청소년 프로그램 참여행위 등

 

. 국내 굴지의 기업체들과 각종 단체들과 교회 등 종교단체들과 학교 당국들로 하여금 대회 관련 기획, 자원봉사자 모집 및 프로그램 개발 등에 관여시킬 것

 

(90) 대회 성공보장 요소들

 

. 행사와 비즈니스 경험을 겸비한 팀원들을 채용/활용할 것

 

. 자발적 참여가 우러나오는 평면조직(flat organization)으로 하되 역할분담과 결정권 부여 구분은 명확히 할 것

 

. 결정은 신속히 하되 비상 시/유사 시 대비책도 함께 마련할 것

 

. 기획단계에서 제반(예산배정)투자를 잘 해놓으면 대회 기간 중 유익해 짐

 

. 안전관련대책은 대회운영기획 시 반드시 연관시켜 일부분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해야 하며 독립적으로 두면 안되므로 연계 및 연동 운영

 

. 예산지출경비항목은 필요불가결’(must-have)바람직함’(nice-to-have)로 차별화 할 것

 

. 리허설과 모의실험(rehearsals and simulations)은 조직위원회 내부 해당 팀들을 결속 시키고 허술한 부분을 찾아내는 데(finding holes) 중요한 단계임

 

. 조직위원회 내부의 대회기간 중 의사결정권은 가능한 한 대폭 하향 이양할 것(97% vs. 3%) “ You delegate, and decentralize.”

 

4. Lillehammer1994동계올림픽조직위원장의 우정 어린 조언 (10가지+1)

 

(91)“You need a good working relationship with the Media.” (언론과의 상생 업무관계 필수)

(92)“If you don’t energize the people, you are not a leader”(General Electrics 기업 CEO)(지도자의 덕목은 구성원 사기진작)

(93)“Pay attention to the details.” (세부사항 장악이 관건)

(94)“Venue managers’ role is very crucial.” (베뉴 메니저 역할= 성공관건 중 하나)

(95)“None of us is as good as all of us.” (구성원합심을 능가하는 것은 것은 없음)

(96)“Well-spent money is one of the keys to success.” (적재적소에 잘 쓰인 돈은 성공성취 요건 중 하나)

(97)“Home soil athletes should own the podium.” (개최국 한국선수들이 메달시상대 점령군이 되어야 진정한 대회개최성공의 척도)

(98)“Smiles give a new blood, a new life, and a new idea.” (미소는 활력 충만으로 새로운 에너지원이며, 생활의 새로운 활력과 새로운 아이디어 백출의 진원지)

(99)“No better way to showcase Korea to the world than smiles through the Games.” (한국인의 미소가 대회를 통하여 한국을 세계에 각인시켜 전파해 주는 최고의 무기)

(100)           “Media should be on a priority list.” (언론이 최우선 아젠다 목록에 포함되어야 성공보장)

(100+1) “You delegate, and decentralize your authority.” (<대회기간 중>지휘부의 권한을 위임하고 분권화하라)---à97% Rule

 

 

 

5. Salt Lake City 2002동계올림픽 선수촌 운영 조직 Bench-Marking

 

 

*SLC 2002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선수촌 조직 Benchmarking:

A.  선수촌장(Village Mayor)

B.  부 촌장(Village Deputy Mayor)

C.  분 촌장(Cluster Village Mayor)

D.  선수촌 병원장(별도 조직 운영)

 

(1) 선수촌 관리부장(3개 팀장):

-총무

-인력관리

-물자관리

-시설 및 차량관리

-안내센터 서비스 관리

 

(2) 선수촌 운영부장(3개 팀장):

-국제협력 서비스(IOC, NOCs, VIPs )

-의전 서비스관리

-대표선수단 관리(DRM )

-행사운영 서비스

-출입 서비스관리

-Motor Pool 운영 서비스

 

(3) 선수촌 편익부장(3개 팀장):

-선수촌 식당 운영 서비스

-선수단 도시락 서비스 운영

-위락 서비스(체력단련 장, 사우나 등)관련 운영

-공연전시 서비스

-선수촌 위생 서비스관리

 

 

(4) 선수촌 숙소부장(3개 팀장):

-숙소관리(선수단 별 숙소 배정 등)

-숙소 지원 서비스

-입 퇴촌 서비스 관리

-분촌 지원

 

 

 

*References:

 

-2002 Salt Lake City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Debriefing 자료

- IOC 및 역대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조직 사례 참조

-Gerhard Heiberg 노르웨이 IOC위원 겸 IOC마케팅위원장 겸 Lillehammer1994 조직위원장 어록자료 발췌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