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2018시리즈 2017. 7. 26. 09:07

[평창2018 성공개최 전략홍보 및 소통강화도우미 100가지 핵심단어(Key Words)및 컨셉(Concept)Update]

 

홍보의 가장 중요한 개념은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통합마케팅 소통)과 그 하부에 ‘SC’(Strategic Communications: 전략적 소통)라고 합니다.

 

소통의 경우 KISS(Keep It Short and Simple: 간결하고 단순하게 유지하기)가 핵심 행동강령으로 볼 수 있으며 BSC’ (Brevity-Simplicity-Clarity: 간단-단순-명료)의 기본원칙을 염두에 두어야만 쌍방향 소통 시 원활하고 신뢰도가 쌓이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평창2018이 오늘로 G-198(패럴림픽은 G-226/올림픽선수촌 개촌일 기준 G-190)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현장운영준비태세(Games’ Operational Readiness)가 차질 없이 잘 진행되고 있으리라 믿습니다.

 

국제방송센터(IBC: International Broadcasting Center)에 일찌감치 입주한 OBS(Olympic Broadcasting Services)팀을 필두로 IOC, IFs, TOP Partners, NOCs, Media 등 올림픽운동의 이해관계 당사자들(Stakeholders) 클라이언트들(Clients)이 금년 후반부부터 평창과 강릉에 몰려 들것입니다.

 

이 때에 맞춰 POCOG도 본격적인 Bump-In Move-In이 이루어 지게 될 것입니다.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쌍 방향 소통’(two-way communications)임은 두 말할 나위가 없을 것입니다.

 

*순서:

 

. IOC 참여 소통철학(Engagement and Communications Philosophy)

1)   올림픽 철학 Part I(Olympic Philosophy I)

2)   올림픽 철학 Part II(Olympic Philosophy II)

3)   올림픽 철학 Part III(Olympic Philosophy III

 

 

나. 서울1988올림픽 뒤돌아 보기

1)   서울올림픽 신조(Credo):

2)   서울올림픽 목표(Goals):

3)   서울올림픽 업무과제전략(Strategy of Tasks):

4)   서울올림픽의 특징(Characteristics):

5)   서울올림픽 슬로건(Slogan):

 

다. 평창2018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성공을 향하여

1)   기존비전(Vision):

2)   기존목표(Objectives):

3)   대회표어(Games Motto)():

4)   최종 결정된 평창2018 공식 슬로건(Slogan)

 

 

*내용:

 

 

성공적인 서울올림픽 개최 30년만에 올림픽운동의 화룡점정(畵龍點睛) 격으로 대한민국 강원도 평창/강릉/정선을 중심으로 열리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을 앞두고 성공으로 가는 대회 조직과 운영을 위하여 서울올림픽의 성공을 계승 및 Upgrade/Update 하는 사명 감당의 순간이 이제 200일도 채 남지 않은 시점으로 평창2018대회시작이 빛의 속도로 점점 다가오고 있는 느낌입니다

 

 

서울1988올림픽의 4대 전략적 소통 홍보전략 테마로 다음과 같이 Key Words(핵심단어) 및 개념(Concept) 100가지를 정리해 봅니다.

 

 

1)대회이념(Motto)

2)목표(Objectives)

3)비전(Vision)

4)슬로건(Slogan) 등을

 

 

재정비 및 자리매김함으로 IOC, IFs, NOCs, Media, TOP Partners 등과 같은

 

(1)Stake holders와의 협조체계 구축 및 PR효과에 근거한 대회마케팅(Games Marketing),

 

(2)대회대외인지도(Public Awareness),

 

(3)국가위상제고(National Prestige Enhancement)

 

(4)지속 가능한 유산(Sustainable Legacy)창출 구체화 작업을 통해 주춧돌을 놓아

 

(5)평창2018의 전 방향 소통(All-round /All-Directions Communications)완성 작업에 박차를 가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1. IOC의 참여 및 소통철학(Engagement and Communications Philosophy)

 

1) 올림픽 철학 Part I(Olympic Philosophy I)

 

 

가. 올림픽이상(Olympic Ideals):

(1)우정/Friendship (2)단합/Solidarity (3)정정당당한 경기자세/Fair play

나. 올림픽 가치(Olympic Values):

(1) 탁월함/Excellence (2)우정/Friendship (3)존중/Respect

다. 올림픽 표어(Olympic Motto):

(1)보다 빠르게/Citius-Faster (2) 보다 높게/Altius-Higher (3) 보다 강하게/Fortius-Stronger

 

 

2)올림픽 철학 Part II(Olympic Philosophy II)

 

 

 

 

가. 올림픽 표어(Olympic Motto) II:

(1) 보다 생동감 있게/More Vividly (2)보다 인상 깊게/More Impressively (3)보다 정확하게/More Precisely

나. 올림픽원칙(Olympic Principles)

(1) 보편타당성/Universality (2)기본기에 충실하기/Fundamentals (3)윤리성/Ethics

다. 올림픽 신조(Olympic Creed)

(1)단순한 승리보다 우정을 기리며 참가하는 것/Taking Part in Friendship, rather than Just Winning)

 

3)올림픽 철학 Part III(Olympic Philosophy III)

 

 

가. 올림픽정신(Olympic Spirit):

(1) 올림픽이상 안에서 상호이해/Mutual Understanding in the Olympic Ideals)

나. 올림픽 이미지(Olympic Image):

(1) 올림픽정신 안에서 이상과 가치 구현/Ideals and Values in the Olympic Spirit

다. 올림피즘(Olympism):

(1) 인간성의 질을 고양시켜주는 삶의 철학(Philosophy of Life Enhancing the Human Qualities)

라. 올림픽운동(Olympic Movement):

(1) 스포츠를 통한 청소년교육으로 평화롭고 더 나은 세상 건설/Building a Peaceful and Better World by Educating Youth through Sport

 

2. 서울1988올림픽 뒤돌아 보기

 

 

 

1)   1988년 서울올림픽조직위원회(SLOOC)는 대회개최 4년 전인 1984년에 서울올림픽의 의미(significance)와 특징(characteristics)을 아우르고 올림픽의 정신적 근간을 표출하여주는 대회 이념(Games Motto)를 제정한 바 있음

 

2)   학계, 언론계 및 스포츠 계의 의견을 반영한 서울올림픽 표어는 화합과 전진”(Harmony and Progress)이었음

 

3)   또한 서울올림픽의 1)신조(Credo), 2)목표(Goals) 3)업무과제 전략(Strategy of Tasks), 4)특징(Characteristics) 5)슬로건에 대해서도 발표한 바 있음

 

 

1)   서울올림픽 신조(Credo):

 

(1) 신조(Credo)는 서술형으로 나열되었는데 ‘Harmony and Progress”(화합과 전진)으로 대변되는 표어를 중심으로 성공적 개최를 다짐하는 각오와 신념과 유산 등에 대해 정의하였는데 올림픽운동에 새로운 희망’(New Hope)을 불어 넣음으로 한국사와 올림픽 사에 영광스러운 장을 써 나갈 것을 표출하는 요지로 구성된 바 있음

 

2)   서울올림픽 목표(Goals):

 

(1) 서울올림픽의 표어(Motto)를 구체화 하기 위해(Embody) 5대 주요 목표(5 Major Goals)를 설정하였음

 

A.  Largest Participation(사상 최다 참가)

B.  Best Harmony(최상의 조화)

C.  Best Achievement(최고도 성취)

D.  Optimum Services and Security(최 적절 서비스 및 안전)

E.  Economy(경제적 효율성 극대화: Maximize the economic efficiency)

 

3)   서울올림픽 업무과제전략(Strategy of Tasks):

 

(1) 서울올림픽조직위원회(SLOOC) 5대 주요목표 실행과 달성을 위하여 5대목표를대회 조직 및 운영에 대한 업무과제 전략으로 응축 분류하여 ‘ACTS’란 약어(Acronym)를 활용한 4개 범주(4 Categories)로 압축하여(Condense) 대회홍보에 응용한 바 있음

 

(2) 이러한 5대 업무기능지표의 4개 범주로 다음의 20(5x4=20) 주요 대표업무기능(FA: Functional Areas)으로 홍보하고 업무 추진의 단위로 활용 하여 추진한 바 있음

 

A:

(1)Airport Reception(공항 영접)

(2)Accreditation(등록)

(3)Accommodation(숙박)

(4)Art Programs(예술 프로그램)

(5)Accounting(회계)

 

C:

 

(1) Conferences(회의)

(2) Ceremonies and Protocol(의식과 의전)

(3) Competitions(경기)

(4) Communications (Language Services)(소통/언어 서비스)

(5) Coverage(Media)(취재)

T:

(1) Torch Relay(성화봉송)

(2) Tourism(관광)

(3) Transportation and Traffic(Control)(수송과 교통)

(4) Telecommunications(통신)

(5) Technical Services & Technology(기술적 서비스 및 테크놀로지)

 

 

   S:

(1) Security(안전)

(2) Seating(Full Stadia)(경기장 만석)

(3) Scouts(Olympic Youth Camp)(스카우트/올림픽 청소년 캠프)

(4) Services (Volunteer)(자원봉사자 서비스)

(5) Scholastic(Academic Seminars)(학술 세미나)

 

 

4)   서울올림픽의 특징(Characteristics):

 

(1) The Olympics of Unity(단합의 올림픽)

(2) The Olympics of Culture(문화 올림픽)

(3) The Olympics of Compassion(온정 올림픽)

(4) The Olympics of Future Legacy(미래유산 올림픽)

(5) The Olympics of New Era(새 시대 올림픽)

 

5)   서울올림픽 슬로건(Slogan):

 

“The World to Seoul, Seoul to the World”(세계는 서울로, 서울은 세계로)

 

 

3.  평창2018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성공을 향하여

 

 

 

1)   성공적으로 개최된 서울올림픽 개최 30년만인 2018년 대한민국 강원도 평창을 중심으로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을 앞두고 성공으로 가는 대회 조직과 운영을 위하여 서울올림픽을 Upgrade하는 (1)대회이념(Motto)(2)목표(Objectives)(3)비전(Vision)(4)슬로건(Slogan)에 활기를 불어 넣음으로써 IOC, IFs, NOCs, Media, TOP Partners Main Stakeholders들과의 협조체계 구축 및 PR효과에 근거한 A. 대회마케팅(Games Marketing), B. 대회대외인지도(Public Awareness), C. 국가위상제고(National Prestige Enhancement) D. 지속 가능한 유산(Sustainable Legacy)창출에 E. 현장친화적 참여(Engagement)와 소통(Communications) 구체화 작업에 개념적 화룡점정으로 삼았으면 하는 바램임

 

1)   기존비전(Vision):

   

“New Horizons”

 

2)   기존목표(Objectives)5가지:

 

“Winter Games Focused on (1)Economy, (2)Culture, (3)Environment, (4)Peace, and (5)ICT”(경제, 문화, 환경 및 ICT 친화적 동계대회)

 

3)   목표지향 Concept 10가지 구상

 

(1) To Build on Athletes-Oriented Games(선수중심)

(2) To Minimize Cost and Maximize Benefits(경비 최소화-혜택 최대화)

(3) To Guarantee Completely Safe Games(안전 보장)

(4) To Construct Accessibility-Friendly Transport Network(접근 성 친화적 수송교통망 건설)

(5) To Maximize Convenience for Spectators(관람객 편리성 극대화)

(6) To Perform Successful Marketing Strategy & Achievements(성공적 마케팅 전략 및 성과 수행)

(7) To Create and Preserve a Sustainable Legacy(지속 가능한 유산창출 및 보존)

(8) To Develop High-Efficiency and Unique Cultural/Tourism Assets(고효율 및 독자적 문화 관광 자산 개발)

(9) To Create Atmosphere for Nation-wide Engagement & Communications(전국민적 참여 및 소통 분위기 창출)

(10)              To Create the Window of Opportunities for Viable Communications and Cooperation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s(the Republic of Korea and the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남북한 간의 실행 가능한 소통 및 협력 기회창출--à한반도 평화 및 통일구현의 디딤돌)

 

*상기 10가지 목표를 기 확정된 슬로건(Passion.Connected./하나된 열정)과 조화롭게 어우러지도록 하기 위한 활력충전으로 전진(move forward)할 것을 제안함

 

 

4)   대회표어(Games Motto)()구상:

 

(1) “PyeongChang2018 to the World “Peace() and Prosperity() for All”(평창2018 세계 모든 이에게 평강과 번영을)

 

*대회이념 또한 검토하여 추가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됨

 

5)   최종 결정된 평창2018 공식 슬로건(Slogan)

 

2015516일 평창2018 D-1,000일 행사의 하이라이트(Highlight)로써 평창2018 공식 슬로건(하나된 열정)이 공표된 바 있음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