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2018시리즈 2017. 10. 10. 17:42

[평창2018 Let Everyone Shine열풍 속에 숫자로 본(By Numbers) Sochi2014동계올림픽운영 他山之石(타산지석)Update]

 

 

 

 *순서:

가. 평창2018 Medals 공개로 “Let Everyone Shine”을 실천하다

 

나. 숫자로 가늠에 보는 Sochi2014동계올림픽조직운영 他山之石(타산지석) 통계자료공유에 즈음하여

 

다. Sochi2014 각 분야별 투입된 각 분야 별 각종 통계수치

 

 

*내용:

 

1.   평창2018 Medals 공개로 “Let Everyone Shine”을 실천하다

 

Number talks. (숫자가 말해준다.)

“Money also talks.”(돈도 아우성입니다.)

“Medals shine global community.”(그 가운데 평창2018메달이 지구촌을 빛나게 합니다)

 

평창2018 공식시상메달 디자인과 시제품이 문재인대통령께서 평창2018의 행동하는 홍보대사(Honorary<Games> Ambassador)로서의 UN총회를 게기로 뉴욕(Metropolitan Museum) 로드쇼에 직접 메달공개에 앞장 서셨습니다.

 

(자료출처: 대한민국 청와대)

 

 

한글을 모티브와 한국의 美를 활짝 만개시킨 평창2018동계올림픽메달이 뉴욕(Metropolitan Museum)-서울(동대문 디자인플라자/DDP)에서 동시에 전 세계에 공개되면서 폭발적인 인기와 한글디자인의 독창적이 지구촌을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평창2018 G-1000일에 발표된 공식 슬로건(Passion. Connected.)의 메시지와 유치 당시부터 줄 곳 기치로 내건 새로운 지평”(New Horizons)이 공식올림픽메달과 함께 감동과 열정이 연결되어(Passion. Connected.) 전 세계로 전진하고 있습니다.

 

평창2018이 살아 숨쉬는 인류 전체의 지구촌 축제와 대회가 되게 하기 위하여 모두가 혼연일체가 되어 준비에 혼신의 노력을 다해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   숫자로 가늠에 보는 Sochi2014동계올림픽조직운영 他山之石(타산지석) 통계자료공유에 즈음하여

 

지금부터 약 36개월 전 Sochi2014동계올림픽에 55조 원(Sochi 2014작성 공식 예산 규모는 총 약 34 3,200억원)이 투입된 것으로 전 세계에 보도된 바 있습니다.

 

이로 인해 2022년 동계올림픽 유치경쟁과 향후 올림픽 유치흥행 그리고 올림픽운동 전반에 걸쳐 잘못된 선입견적 악영향의 단초를 제공한 것이 바로 Sochi2014동계올림픽 예산규모였습니다.

 

Sochi2014동계올림픽이 끝난 지 벌써 약 3 6개월이 경과하면서 G-140일 도 채 남지 않은 현 시점에서 평창2018은 바야흐로 Veunization(대회현장체제 전환)실행모드에 사실 상 진입한 셈입니다.

 

OPR(Operational Readiness)C3(Communications-Control-Command)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MOC기능 강화와 FCC연계 MOC운영 전개를 염두에 둔 본격 인력현장배치 돌입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Sochi 2014 준비과정을 살펴 보면서 공과를 잘 살펴 타산지석으로 삼아 Bach IOC위원장이 2014년 평창 방문 시 강조했던 평창2018만의 독창적 창조 성(Unique Creativity)을 표출하여야겠습니다.

 

 

 

 

Thomas Bach IOC위원장은 Sochi2014동계올림픽 개최결과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한 소절로 표현 한 바 있습니다:

 

Our Russian hosts had promised excellent sports venues, outstanding Olympic Villages and impeccable organization. Russia delivered all what it had promised.(우리 러시아 개최당사자들은 훌륭한 제반 경기장들과 빼어난 올림픽 선수촌들과 완벽한 조직운영을 약속했던 바 있습니다. 러시아는 스스로 약속했었던 모든 것을 그대로 지켜 전달해 주었습니다.)

 

 

3.   Sochi2014 각 분야별 투입된 각 분야 별 각종 통계수치

 

다음은 Sochi2014동계올림픽과정에서 투입되고 투자되어 전개되었던 각 분야별 소요물자와 시설 및 각종 통계수치 결과입니다:

 

. 비경기장 시설(Non-Competition Venues)

 

1)    올림픽 선수촌(3)

 

(1) Coastal Village(빙상)

(2) Mountain Village(설상)

(3) Endurance Village(지구력 요구 설상종목)

 

2) 주경기장과 미디어와 올림픽 패밀리 및 연습경기장

 

(1) Ficht Central Stadium(개 폐회식장)

(2)  Main Media Center (MMC=MPC+IBC)

(3)  Gorki Media Center

(4)  Olympic Family Hotel

(5)  2 Training Venues (4 Rinks)

 

 

.  각종 통계 숫자(Sochi2014 by Numbers)

 

1) 참가국 NOCs 및 참가선수 수(NOCs and athletes):

 

(1) 87개국 2,859명 및 추가로 독자적 올림픽 한 개 팀 참가자들(a team of Independent Olympic Participants)=88개국(인도NOC 선수단 대회 중 자격회복)

(2) 경기진행 수(Competitive Sessions): 212

(3) 메달 세트(Sets of Medals) : 98(세부 메달 종목/금 은 동)

(4) 올림픽 신분증(Olympic Games Accreditation):

A. 신청건수 (Applicants): 257,903

B. 유효발급건수 (Validations): 184,781

 

(5) 패럴림픽 신분증(Paralympic Games Accrediations):

A. 신청건수 (Applicants): 179,218

B. 유효발급건수 (Validations): 98,076

 

(6) 관람객 신분증(Spectator Pass):

A. 신청건수 (Applicants): 770,088

B. 유효 발급건수 (Validations): 641,251

 

 

. 대회 서비스 관련(Games services)

 

1) 수송(Transport)

 

(1) 소치 공항 활주로 운영 횟수(a record number of runways operations to the airport in Sochi ensured)

-시간 당 32회 운영, 일일 578

-승객 공수(passenger traffic) 시간 당 3,88

-82개 올림픽 및 패럴림픽 수송 경로 전개(82 Olympic and Paralympic transport routes organized)

-48개 열차 편과 1,129 대 버스 편대 및 3,710eo 승용차 동원 수송

 

2) 숙박(Accommodation)

 

(1) 대회용도로 26,000호텔 객실 제공(건축/ built 또는 개 보수/refurbished)

(2)  40,000여실에 대하여 해당호텔들과 152개 계약서 및 클라이언트 그룹들과 732개 계약서 서명

(3) 대회 시 클라이언트 그룹들에게는 Vancouver2010대비 26% 초과 객실 제공

 

 

3) 제반 서비스

 

(1) 의료

-올림픽선수촌 내에 3개의 임시 진료 및 진단 센터(3temporary clinical diagnostic centers) 건축

-각 경기장에 총 38개 의료 소(38 medical stations) 건축

-소치(빙상) Krasnana Polyana(설상)지역에 제반 신축 병원들 활용( 790개 병상/790 beds overall)

-13개 도핑 검사 소(doping control stations)에서 3,000여회 도핑 테스트 실시

 

(2) 식음료

-1,200개 음식 매점(food outlets)조직 및 운영

-3,900,000점 식사분량 조리(클라이언트 그룹들 및 직원용/groups of clients and staff)

(3) 동시통역

   -101명의 동시통역사 참여(9개 국어)

(4) 장비운반 무게(delivery of equipment weighing 15,000 tonnes)

 -15,000

(5) 세관 검색

-간소화된 세관검색 경로로 참가국 NOCs 및 방송사 등 1,795개 단체들이 이용

        (6) 청소 범위

          -백만 m2(1 million square meters)에 해당하는 다양한 지역 표면 청소(various surfaces cleaned)

        (7) 요율표(rate card) 시스템 활용범위

          -26,000지점(positions)해당분야 서비스가 클라이언트들에게 제공

 

4) 임시가설물(Overlay)

 

   (1) 텐트(Tents): 총면적 65,000m2 상회하는 지역에 246(246pcs, total area more 65,000m2)

   (2) 발판 구조물(Scaffolding structures): 38,761m2

   (3) 칸막이 구획(Modules): 1,525 (pcs)

   (4) 화장실(Toilets): 486(pcs)

   (5) 케이블 통로(Cable paths): 120 km

   (6) 전기 케이블(Electric cables): 800km

   (7) 디젤 발전소(Diesel power stations): 341개소

   (8) 깃대(Flagpoles): 1,605(pcs)

   (9) OBS 환산 및 임시 조명(OBS Translation & Temporary lighting)을 위한 타워(Tower) 및 조명 기구(Lighting devices): 1,349

   (10) 임시 펜스(Temporary fencing): 24,065 m

 

(Sochi2014 러시아 국기와 평창2018 차기 개최국 태극기 게양/Sochi2014 폐회식/출처: IOC홈페이지)

 

5) 물자/물류(Logistics)

  

                      (Sochi 2014 Medal Plaza)

 

 

  (1) 동원물품 총수(Items delivered): 18,900,000개 중 아래 물품 포함

-의자(Chairs): 45,000

-테이블(Tables): 15,000

-캐비닛(Cabinets): 6,000

(2) 연료 사용량(Fuel supplied): 1,198m3

(3) 운영 및 화물 차량(Operational and cargo vehicles): 158

(4) 골프카트(Golf carts) 및 스노모빌(Snowmobiles): 263

(5) MDC용량(Capacity): 22,549m2/30,000 pallets

(6) 스크린 장착 차량(Screen vehicles): 4,200대 이상

(7) 신규 세관 법령 실행문서 집(new customs legislation acts): 7

(8) 수하물 배달개수 및 중량(luggage delivered): 12,400 (pieces) 250톤 이상

(9) 총기 및 화약(rifles and ammunition): 256정 소총 및 화약 1,191.4 kg

(10) 올림픽 세관 신고 수(Olympic customs declarations): 1,500건 이상

(11) 허가된 올림픽 수입업자(authorized Olympic importers): 1,795

 

 

6.) 조직위원회 인력(People/Work Force)

 

*G-48(개월/4년전/2010): 365(상근직원채용/Permanent staff recruitment)

*G-36(개월/3년 전/2011): 479

*G-24(개월/2년 전/2012): 722

*G-12(개월/1년 전/2013): 1,200

*2013 9: 1,708

*2013 9~대회 시(2014 2): 점차 증원하여 최대 53,980(임시직 직원 포함/ 월급직원 수는 10,025/소치조직위원회 정규 상근직원은 2,000)

*패럴림픽 대회종료 시: 점차 감원하여 최대 30,030(월급 직원 수는 5,672)

*이후~ 2014 12: 점차 감소하여 620명에서 47명으로 마감

 

7) Sochi 2014 조직위원회 작성 예산 표(Budget/1Ruble=20.92/2015 6월 현재)

 

(1) 운영예산(Operational Budget): 900억 루불(1 9,000억원)

(2) 비 조직위원회 예산(Non-OCOG Budget):

A. 경기장 건설 예산 (Venue Construction Budget): 2,140억 루불 /214bln. Rub.( 4 4,940억 원)

B. 소치 市 인프라 예산 (Sochi City Infrastructure Budget): 13,300억루불 /1,300bll. Rub.( 27 9,300억 원)

  

8)  Non-OCOG Budget 분류

 

(1) 경기장 건설 예산(2,140억 루불/ 4 4,940억 원)

A. 연방정부 예산 (Government Federal Budget): 1.000억 루불 (2 1,000억 원)

B. Gazprom 등 투자기업 예산 (Investors): 1,140억 루불 (23,940억 원)

 

(2) 소치 市 인프라 예산(1 3,300억 루불/ 27 3,300억 원)

 

A. 연방 정부 예산 (Government Federal Budget): 4,300억 루불 (9 300억 원)

B. Gazprom 등 투자기업 예산 (Investors): 9,000억 루불 (18 9,000억 원)

 

9) Sochi 2014 재정(Finance)

 

(1) 마케팅 프로그램(Outstanding Marketing program): 13억 불( 1 4,300억 원)

(2) 최대규모 파트너 계약(The biggest Partners contract)대상: 텔레콤(Telecom) 26,000만 불( 2,860억 원)

(3) 현금 유동성 결과(Cash Flow result): 16억 루불(이자 포함/on interests/ 336억 원)

(4) 정부보조금 환급 금(Subsidy returned to the Government): 16억 루불( 336억 원)

(5) 예상 잉여금(Surplus projected): 24억 루불( 504억 원)

(6) 물납/현물 소비 율(VIK consumption): 95%

  

10) 조달(Procurement)

 

(1) 조달 제안 요청(Requests for Proposal/RFP)건수: 930+

(2) 1단계 사전자격첨부 조달제안 요청(RFP with prequalification/1 stage): 75+

(3) 2단계 사전 자격첨부 조달제안 요청(RFP with prequalification/2 stage): 340+

(4) 물납/현물 조달(VIK): 1,230+

(5) Sole source: 1,000+(>RUB 1 million)

(6) Sole source: 3,550+(<RUB 1 million)

(7) 물품 및 용역 공급자들(Suppliers of goods, services): 거의(Nearly) 8,450업체

(8) 계약서 및 추가 협약서 체결 건수(Contracts and additional Agreements signed): 15,700+

 

11) 재정관련 통계 수치(Finance Statistics)

(1) 예산: 900억 루불 ( 1 9,000억원)

2) 예비비 항목포함 관련 FA(Functional area, incl. Contingency): 55항목

3) 대회 예산 버전(Games Budget versions): 10

(4)  WBS: 1,721

(5) 예산 변경(Budget changes): >3,000

(6) 수입금 협약 건수(Revenue Agreements): 4,081

(7) 업무상 거래 처리 건수(Transactions): >280,000

(8) 예금 이자 수입(earned from interest on deposits): 16억 루불( 336억 원)

 

12) 요율 표(Rate Card)

 

(1) NOCs, Press, Broadcasters, Partners IFs 관련 목록: 145개 항목(items)수록된 5개 목록

(2) 서비스 지역(service zones in media centers and villages): 6

(3) RTC(Road Transport Corporation)활동전개 해당 경기장: 22

(4) 클라이언트 수: 367

(5) 해당위치 및 주문 수: 6,500 해당지점에 1,800개 주문요구

(6) RTC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된 차량 및 개별 사무실 공간: 1,062대 차량 및 113개 사무실 공간

(7) 25m GT판매를 포함한 총 매출 금액: 6억 루불 ( 126억 원)

(8) 사용권 및 손 망실 대비 보증금(Received as deposits /usage and L&D): 14,500만 루불 ( 30 4,500만 원)

 

 

 

 

 

*References:

-Sochi2014조직위원회 자료 발췌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공감버튼 은 큰 힘이 되어 줍니다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