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정보2017. 6. 19. 17:24

[IOCMcDonald’sIOC TOP파트너계약 종지부 찍은 사연은?]

 

1)   616일 한 외신 기사제목은 “IOCMcDonld’s 다국적기업 TOP파트너계약 끝내다”(IOC and McDonald's to end TOP partnership)였음

 

 

 

 

2)   IOC와 패스트푸드 거대기업인 McDonald’s사가 그들의 전 세계 대상 파트너 관계(worldwide partnership)를 즉시 효력을 발휘하는 종식/종료(ending with immediate effect)를 발표하였음

 

3)   McDonald’s사는 1976Innsbruck동계올림픽이래로 매번 올림픽대회의 공식 스폰서로써 동고동락하여 온 바 있었음

 

4)   McDonald’s기업은 해당범주에 독점적 글로벌 마케팅 권리와 기회를 보장해 주는 구조를 제공해 주는(a scheme giving them exclusive global marketing rights and opportunities in their category )1985년 발진한 TOP(The Olympic Programme)의 창설멤버였음

 

5)   McDonald’s기업은 2012US$1억불(1,200억원)짜리 TOP파트너계약으로 8년 더 연장한 바 있었음

 

6)   하지만 그러한 파트너 계약은 이제 즉시 종료(end immediately)될 것임

 

7)   McDonald’s기업은, 하지만, 평창2018 대회까지는 한국 국내에서만 마케팅 권리를 행사하는(with domestic marketing rights in South Korea only)스폰서로써 역할은 할 것으로 알려짐

 

8)   McDonald’s기업은 올림픽공원과 선수촌에서 식당들을 포함하는 대회 시 운영은 진행할(deliver its Games-time operations)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9)   IOC는 지금 당장은 소매음식운영 스폰서 범주를 대신할 기업을 지명할 계획은 없다(no immediate plans to appoint a direct replacement in the retail food operations sponsorship category)고 주장하고 있다고 함

 

10) 대신에, IOC기존 올림픽 마케팅 프로그램의 보다 더 광범위한 맥락에서 카테고리를 검토할 것”(review the category in the broader context of existing Olympic marketing programmes)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짐

 

11) 결별에 따른 재정조건들(financial terms of the separation)은 당사자들 간의 합의에 따라(agreed by all parties) 기밀 유지할 것(remain confidential)으로 알려짐

 

12) 양측 당사자들은 이러한 조치는 616일 성명서에서 상호 합의된 결정이었다고 주장하였지만, 세계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기업들 중 하나를 잃는다는 것은 올림픽 계에서 의문표를 확실하게 제기할 것임

 

13) 다음은 Timo Lumme IOCTV 및 마케팅서비스 운영국장의 발언내용임:

 

A.  "The IOC's sponsorship strategy is aimed at delivering long-term partnerships that help the Olympic Movement achieve the objectives set out in Olympic Agenda 2020, our strategic road-map for the future." (IOC의 스폰서 전략은 올림픽운동으로 하여금 우리의 미래를 위한 전략적 로드맵인 올림픽 아젠다2020에 명시된 목적달성에 도움에 되도록 장기 포석이 목표임)

 

B.  "This strategy is exemplified by the recent announcement of long-term, ground-breaking agreements with new and existing global partners." (이러한 전략은 신규 및 기존 글로벌 파트너 기업들과의 장기적이고 획기적인 합의 발표로 예증되고 있음)

 

 

 

McDonald's has been involved with the Olympics since the Winter Games at Innsbruck in 1976, with restaurants for spectators like this one at London 2012 part of the multi-million dollar deal ©Getty Images (맥도널드 다국적 글로벌 미국기업/출처: insidethegames)

 

 

 

14)  Lumme국장은 다음과 같이 첨언하였다고 함:

 

A.   "In today’s rapidly evolving business landscape, we understand that McDonald’s is looking to focus on different business priorities. (오늘 날의 신속하게 진화하고 있는 비즈니스 지형을 살펴볼 때 McDonald’s기업은 다른 비즈니스 우선순위들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자 관망하고 있음)

 

B.  "For these reasons, we have mutually agreed with McDonald’s to part ways.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우리는 McDonald’s기업과 다른 길들을 모색하기로 상호 합의하여 왔음)

 

C.  "I would like to thank our friends at McDonald's on behalf of the IOC for the commitment the company has shown to the Olympic Movement over many decades." (나는 IOC를 대신하여 수 십 년간 McDonald’s기업이 보여 준 공약과 신념에 대하여 McDonald’s기업의 동지들에게 감사를 전하고 싶음)

 

15) 글로벌 패스트푸드 체인기업은 Rio2016올림픽 메인 프레스센터(MPC)내에 직영식당을 두지 않았지만 23개 다른 지역에 걸쳐 직영식당뿐만 아니라 올림픽선수촌 국제지역(International Zone)내에도 직영식당 한 개를 운영한 바 있음

 

16) 2012년 런던올림픽 당시 McDonald’s기업은 Queen Elizabeth 올림픽공원에 사상 최대의 직영식당을 개장 한 바 있었음.

 

17) 3,000m2규모의 식당은 올림픽공원 내에 위치한 4개의 McDonald’s기업 직영식당들 중의 하나였으며 2층 구조로써 1,500개 좌것과 대회를 위하여 고용한 500명 정도의 직원을 둔 바 있었음

 

18) McDonald’s기업의 TOP파트너 계약해지로 인하여 TOP파트너 사의 수는 이제 아래의 12개 기업만 남았음

 

 

 

 

 

 

 

 

 

 

19) 다음은 McDonald’s기업 글로벌 수석 마케팅 책임자(global Chief Marketing Officer)Silva Lagnado의 소감임:

 

A.  "As part of our global growth plan, we are reconsidering all aspects of our business and have made this decision in cooperation with the IOC to focus on different priorities.(우리 기업의 글로벌 성장 계획의 일환으로 우리는 우리 비즈니스의 모든 면들에 대해 재고하고 있으며 IOC와의 협조 하에 다른 분야에 대한 우선순위 집중을 염두에 둔 이러한 결정을 내리기에 이르렀음)

 

B.  "We have been proud to support the Olympic Movement, and we thank our customers and staff, the spectators, athletes and officials, as well as the IOC and local Olympics Games organising committees, for all of their support over the years." (우리는 올림픽운동을 지원하는데 자부심을 가져 왔으며, 우리는 IOC와 역대 올림픽조직위원회들뿐만 아니라 우리 고객들과 직원들, 선수들과 임원들에게 그 동안 우리에게 전폭적인 지원을 보내준 데 대하여 감사함)

 

 

*References:

-insidethegames

-IOC 홈페이지 등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