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외교2017. 2. 24. 14:27

[초상 치른 Budapest2024올림픽유치 물거품과 유럽도시들의 줄줄이 올림픽유치도중하차신드롬(EuroExit Syndrome)]

 

 

*순서:

 

. Budapest2024올림픽유치중도포기 대열합류로 심화된 도중하차신드롬(OlympExit Syndrome) 절정

. 2022년 동계올림픽유치과정에서 유럽유치신청도시들 집단중도포기 사태

. 암울해지는 향후 올림픽유치흥행판도의 궤도수정 필요

. Olympic Agenda202040가지 개혁내용 중 올림픽유치관련 개혁취지 실행관련 구절 상세발췌 및 요약

라. IOC 대변인 공식성명서 보도자료 원문

 

 

*내용:

 

1. Budapest2024올림픽유치중도포기 대열합류로

심화된 도중하차신드롬(OlympExit Syndrome) 절정

 

 

Hamburg2024Roma2024에 이어 2024년 올림픽개최도시 선정일(913)을 불과 6개월 며칠을 앞두고 또 다시 Budapest2024유치도시 마저 올림픽유치를 중도 포기하는 상서롭지 못한 사태가 발생하였습니다.

 

최근 들어 이미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긴 하였지만 올림픽유치철회여부를 결정할 부다페스트 시민투표(Referendum)실시여부를 판가름하기 위한 선결조건으로 제출된 올림픽유치반대서명서 유효판결일(310)17일 앞둔 222일이 Budapest2024 올림픽유치 초상을 치른 날이 되어 버리고 말았습니다.

 

 

(초상분위기를 자아내는 흑백색상으로 변모된 Budapest2024 로고 대비/출처: insidethegames)

 

 

헝가리 내 올림픽유치반대 그룹인 “NOlimpia”는 끈질긴 국민투표 회부운동(referendum drive) 중간결과를 지난 217() 발표한 바 있습니다.

 

부다페스트 시민투표는 올림픽유치 강행여부 결정 시금석으로 간주되어 왔으며Momentum Mozgalom 그룹은 4주 안에 결집하여야 할 서명정족수 138,527명을 훨씬 더 초과하는 266,131명에 달하는 투표청원 서명서 집계 성공하여 제출한 바 있었습니다.

 

Istvan Tarlos 부다페스트 시장과 Viktor Orban 헝가리 총리 그리고 헝가리올림픽위원회(MOB)간의 3자 회동에서 Budapest2024올림픽유치포기 결정을 내렸으며 이를 헝가리 정부 관료가 222() 발표하였다고 합니다.

 

같은 날인 222일 발표된 Budapest2024올림픽유치찬반 여론조사결과 50%에 달하는 헝가리 국민들은 올림픽유치중단에 찬성여론을 보여 주었으며 단지 33%에 해당하는 국민들만이 우호적이었다고 합니다.

 

Budapest2024(petitions requiring a referendum/주민투표요구 청원서명)올림픽유치포기사태는 2024년 올림픽유치과정에서 Hamburg2024(via referendum/주민투표)Roma2024(political opposition/정치적 반대)의 도중하차에 이어 연달아 발생한 유럽올림픽유치후보도시들의 줄 도산을 의미하며 더 나아가 향후 올림픽유치과정에 깊은 우려를 자아내게 하는 검은 그림자의 연장입니다.

 

 

                 (2024년 올림픽유치 도중하차 후보도시 Trio)

 

 

이제 2024년 올림픽유치후보도시로는 ParisLA 두 도시만 달랑 남게 되었습니다.

 

2022년 동계올림픽유치과정에서의 Dejavu 도미노를 보는듯한 현상으로 올림픽운동 전체에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2. 2022년 동계올림픽유치과정에서 유럽유치신청도시들 집단중도포기 사태

 

지난 2022년 동계올림픽 개최도시 유치과정에서 총 8개 도시들 중 5개가 1차 도중하자하고 마지막으로 Oslo2022마저도 시민투표(Referendum)로 인한 도중하차 대열합류로 인한 유치철회로 인해 단 두 개 유치후보도시(Beijing2022 Almaty2022)만 남게 되었던 전례가 있었습니다.

 

 

 

 

* 2022년 동계올림픽 유치도중에 중도 포기한 유럽유치신청도시 5개 및 후보도시 1개 등 총 6개 유럽도시들 리스트:

 

(1)크라카우(Krakow/Poland)

(2)스톡홀름(Stockholm/Sweden)

(3)뮌헨(Munich/Germany)

(4)다보스/상 모리츠(Davos/St. Moritz-Switzerland)

(5)르비브(Lviv/Ukraine)

(6)오슬로(Oslo/Norway/2014101일부)

 

 

3. 암울해지는 향후 올림픽유치흥행판도의 궤도수정 필요

 

 

황금알 낳는 거위로까지 비유되었던 올림픽을 향해 돌진하며 유치경쟁대열에 뛰어 들었던 과거 풍조가 이제 2022년 동계올림픽유치 및 2024년 올림픽유치과정에서 줄 도산내지 대거 도중하차 사태가 연이어 속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1) 하계올림픽유치 신청/후보도시 수 격감 추세: 2016년 올림픽유치 신청도시 7개-2020년 올림픽유치신청도시5개-2024년 올림픽 유치후보도시 2개

2) 동계올림픽 유치신청/후보도시 수 격감: 2018년 동게올림픽 후보도시3개-2022년 동계올림픽후보도시 단 2개

 

IOC는 지난 201412월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바 있는 올림픽운동 미래의 전략적 로드맵”(A Strategic Roadmap of Future Olympic Movement)이란 기치를 내 세운Olympic Agenda2020라는 비장의 카드를 통해 올림픽유치과정 개혁을 꾀하였지만 약효가 신통치 않은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드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Olympic Agenda2020개혁내용중 향후 올림픽유치과정과 관련하여 아래4가지 핵심 전개 목표를 세우고 홍보하고 적용하여 추진한 일련의 올림픽유치과정에 대한 결산표를 살펴보면 근본취지와는 달리 현실과 동 떨어진 방향설정은 아니었나 생각하게 됩니다.

 

1)   유치절차를 '초대'형식으로 다듬음 (Shape the bidding process as an invitation)

 

2)   주요 기회 및 위험요소를 통한 유치도시 평가 (Evaluate bid cities by assessing key opportunities and risks)

3)   유치 비용절감 (Reduce the cost of bidding)

4)   올림픽대회의 모든 측면에 걸쳐 지속가능성 적(Include sustainability in all aspects of the Olympic Games)

 

35년 간 올림픽 및 국제스포츠외교현장에서 치열하게 활동해 보고 또한 평창2018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에서 실제로 근무하면서 IOC IFs관계자들과의 여러 차례 회의 및 협상과정 등을 통해 개인적으로 느낀 점은 IOC가 좀더 조직위원회와 동일한 선상에서 그 입장과 관점을 헤아려 애로사항 등을 체휼 해주고 관리 및 감독 중심적 기존의 갑-을의 관계에서 탈피하여 한 식구처럼 함께 만들어 간다라는 상생(win-win)의 따뜻한 마음으로 임해야만이 올림픽도 성공하고 그 성공이 향후 유치흥행도 불러올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드는 시점입니다.

 

 

 

 

4. Olympic Agenda202040가지 개혁내용 중 올림픽유치관련 개혁취지 실행관련 구절 상세발췌 및 요약

 

 

(출처: IOC홈페이지)

 

1

유치절차를 '초대'형식으로 다듬음

(Shape the bidding process as an invitation)

*新 철학 도입: IOC는 잠정적인 유치 후보도시들로 하여금 그들만의 스포츠, 경제, 사회 및 환경적으로 장기적인 계획의 필요성을 가장 적합하게 매칭하는 올림픽 프로젝트를 제출할 수 있도록 초대

(Introduce a new philosophy: the IOC to invite potential candidate cities to present an Olympic project that best matches their sports, economic, social and environmental long-term planning needs.)

1) IOC, 유치를 고려하는 도시들이 유치 절차, 핵심적인 대회 요구사항 및 이전 도시들이 어떻게 유치를 긍정적으로 진행하고 대회 유산을 가졌는지에 대해 조언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 단계’ 소개

(The IOC to introduce an assistance phase during which cities considering a bid will be advised
by the IOC about bid procedures, core Games requirements and how previous cities have
ensured positive bid and Games legacies.)

2) IOC, 기존 시설, 임시 및 분리 가능한 베뉴들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조장/촉진

(The IOC to actively promote the maximum use of existing facilities and the use of temporary and demountable venues.)

3) IOC, 올림픽 대회가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의 사유로 개최도시 외곽 지역 또는, 예외적인 경우, 개최국을 벗어난 지역에서도 예선 경기들의 개최를 허용

(The IOC to allow, for the Olympic Games, the organisation of preliminary competitions outside the host city or, in exceptional cases, outside the host country, notably for reasons of sustainability.)

4) IOC, 올림픽 대회가 지리적 및 지속가능성의 사유로 개최도시 외곽지역, 또는, 예외적인 경, 개최국을 벗어난 지역에서 경기종목 전체 또는 세부종목의 개최를 허용


(The IOC to allow, for the Olympic Games, the organisation of entire sports or disciplines outside the host city or, in exceptional cases, outside the host country notably for reasons of geography and sustainability.)

5) IOC, 환경, 노동과 연계된 사안들뿐만 아니라 올림픽 헌장의 기본원칙 6항과 관련된 조항/문구들을 개최도시 협약 서에 포함

(The IOC to include in the host city contract clauses with regard to Fundamental Principle 6 of the Olympic Charter as well as to environmental and labour-related matters.)

6) IOC, 개최도시협약서(HCC)를 공개


(The IOC to make the Host City Contract (HCC) public.)

7) IOC의 조직위원회에 대한 재정적 기부금 상세내역을 개최도시 협약 서에 포함

(The HCC to include details of the IOCs financial contribution to the OCOG.)

8) ‘대외비’ 계약조건을 통해 제3자의 법적 이해관계를 존중

(Respect third-party legal interests by making contractual elements available on an in confidencebasis.)

9) 지역특성에 맞춰 개최도시협약서 서명인이 개최도시 및 NOC 아닌 여타 기관이 되는 것을 수용

(The IOC to accept other signatories to the HCC than the host city and the NOC, in line with the local context.)

10) IOC, 유치 절차 초반에 개최도시 협약 서를 제공

(The IOC to provide the HCC at the outset of a given bid process.)

 

2

주요 기회 및 위험요소를 통한 유치도시 평가

(Evaluate bid cities by assessing key opportunities and risks)

*평가위원회의 보고서는 지속가능성 및 유산에 집중하여 좀 더 명백한 위험(risk) 및 기회(opportunity)에 대한 평가를 제공

1) 현재 14가지로 구성되어 있는 후보도시 평가기준에 ‘선수 경험’(Athletes' Experience)이라고 명명된 새로운 판단기준(a new criterion)을 소개

2) IOC, 유치에 있어 긍정적인 측면 고려:

-기존 시설의 활용을 극대화하고 장기적으로 베뉴 유산의 필요성이 존재하지 않거나 합당하지 않은 곳들은 임시시설 및 분리 가능한 경기장(temporary and demountable venues)들로써 최대한 활용

3)IOC, 올림픽 운동 이해당사자들(stakeholders)의 협조를 얻어 올림픽 대회 개최의 핵심 요구사항들을 정의함(define):

-선수들을 위한 경기구역(the field of play for the athletes)은 항상 모든 경기를 위해 최신/최첨단(state-of-the-art)을 지향하고 이 사안은 핵심 요구사항들 리스트에 반드시 포함

4) IOC, 올림픽 대회 개최 관련 2종류의 예산을 위한 요소들에 대해 명백히 밝힘(clarify) :

(1) 인프라에 대한 장기 투자와 관련하여 한편으로는 그러한 투자에 따른 대가(return)

(2) 또 다른 한편으로는 운영 예산(operational budget) 집행에 따른 대가(return)

-더 나아가 올림픽개최에 따른 IOC 기부금 관련 사안은 좀 더 자세하게 소통을 통하여 활성화 될 것임(further communicated and promoted)

5) 후보도시 브리핑 때 IOC위원들과 IOC 평가위원회 간 비공개 논의(in-camera discussions)로 진행하는 것을 포함

6) 평가위원회는 지속가능성 및 유산(sustainability and legacy)에 특별히 초점을 맞추면서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인 정황들(conditions)과 같은 영역에서는 제3(the third party)로부터 독자적인 조언(independent advice)을 받을 수 있음.

3

유치 비용절감

(Reduce the cost of bidding)

*IOC는 후보도시들을 더 지원하고 유치 비용을 절감:

1) 후보도시들은 다음 이벤트들에만 참석하고 프레젠테이션 실시 허용:

(1) 후보도시 브리핑 때 IOC위원들에게 국한

(2) 각각 ASOIF/AIOWF 행사에 맞춰 실시

-이 프레젠테이션은 후보도시 브리핑 행사와 연계될 수도 있음

(3) 투표 이전에 열리는 ANOC 총회

(4) 개최도시 선정 투표가 열리는 IOC총회

2) IOC는 다음 비용을 부담:

(1) IOC 평가위원회 방문과 연계한 비용

(2) 로잔에서 개최되는 IOC위원들 대상 후보도시 브리핑에 참가하는 후보도시 당 각 6명의 등록 대표단의 출장 및 숙박(travel and accommodation) 비용

(3) ASOIF/AIOWF에 참가하는 후보도시 6명 등록 대표단 출장 및 숙박 비용

(4) ANOC 총회에 참가하는 6명 등록 대표단 출장 및 숙박 비용

(5) 개최도시 선정 투표가 열리는 IOC총회에 참가하는 12명 등록 대표단 출장 및 숙박비용

3) 후보도시 파일은 오로지 전자파일버전(electronic format only)으로만 공개

4) IOC, 유치도시를 위해 활동 자격이 있는 컨설턴트/로비스트들의 명부 목록을 생산하고 감독(create and monitor a register)

-이 명부 목록에 등록되기 위한(for listing in the register) 선제조건(a prerequisite)으로 해당 컨설턴트 및 로비스트들이 IOC 윤리규정(the Code of Ethics) 및 행동 강령(the Code of Conduct) 준수를 정식으로 수용할 의무 부여

5) 올림픽 채널(Olympic Channel) 제작이 승인되면 유치도시들의 요청에 따라 채널 접근 권을 허용

4

올림픽대회의 모든 측면에 걸쳐 지속가능성 적

(Include sustainability in all aspects of the Olympic Games)

*IOC는 지속가능성과 연계해 좀 더 선 순환적인(proactive) 입장과 리더십을 발휘하고, 올림픽대회의 계획 및 개최와 연계하여 모든 측면에 지속가능성 개념이 포함되도록 확고히 함:

1) 잠정 개최도시들, 그리고 실제 올림픽 대회 개최도시들이 올림픽 프로젝트의 모든 단계에 걸쳐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환경적인 영역들을 아우르는 지속 가능한 정책들을 통합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전략을 개발

2) 신생 조직위원회들이 대회 개최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성을 통합시키기 위한 최적의 지배관리체계(the best possible governance)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

3) IOC, NOC UMVO(World Union of Olympic Cities, 올림픽개최도시 세계연합)과 같은 외부 기관들의 지원을 받아 대회 유산의 사후관리감독에 철저를 기함(ensure post-Games monitoring)

 

5. IOC 대변인 공식성명서 보도자료 영어 원문


“The IOC has been informed by the Hungarian Olympic Committee that the candidature of Budapest for the Olympic Games 2024 will be withdrawn within the
next couple of days after having settled some formalities with the City of Budapest.

The IOC has taken note of the statements by Prime Minister Orban and the
Hungarian Olympic Committee that the candidature has been used to promote a
broader domestic political agenda beyond the Olympic Games and was overtaken by
local politics.

It is disappointing that this decision had to be taken – the candidature
committee had presented an excellent project, which has built on the reforms
contained in Olympic Agenda 2020.

It also demonstrated that smaller cities and smaller countries can stage the Olympic Games in a feasible and sustainable way.

For all these reasons, the IOC can appreciate the success of Olympic Agenda
2020 as far as the organisation of sustainable Olympic Games that fit into the longterm development plan of a city, region and country is concerned. This success is further demonstrated by the statements of Budapest, Los Angeles and Paris, that,
without the reforms of Olympic Agenda 2020, there would not have been any
candidates.

We sympathise with those who put so much work into the candidature and
their many supporters.

With regard to the candidature procedure as such, the political situation in
our fragile world requires us to make adjustments in this respect as the current
procedure produces too many losers – as the IOC President already said in
December 2016.

These adjustments will be discussed with all the stakeholders of the Olympic
Movement. In the meantime, the candidature procedure for the Olympic Games 2024
will continue with the two excellent candidatures of Los Angeles and Paris.”

 

 

*References:

-insidethegames

-IOC 홈페이지

 

Posted by 윤강로